공무도하가(箜無渡河歌)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18.10.31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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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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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무도하가>의 내용
2. <공무도하가>의 주제
3. <공무도하가>에 대한 이전의 견해
4.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무도하가>(箜無渡河歌)는 고대가요로 <구지가>(龜旨歌) <황조가>(黃鳥歌)와 함께 기록으로 남아있는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세 작품 모두 많은 논란이 되지만 그 중에서도 <공무도하가>가 가장 말이 많은 작품이다. 창작 시기 문제부터 작품의 국적 문제, 작자 문제, 내용 문제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전의 견해와 나의 생각을 피력해보도록 하겠다.
1.<공무도하가>의 내용
公無渡河 님더러 물 건너지 말래도
公竟渡河 님은 건너고 말았네.
墮河而死 물에 빠져서 죽었으니,
當奈公何 님이여, 어찌 하리오.
<공무도하가>는 중국문헌에 중국의 악부시 형태로 전승되어 왔다. 대표적인 문헌으로는 채옹(蔡邕)의『금조』(琴操) 최표(崔豹)의 『고금주』(古今注)를 들 수 있다. 이 노래에 대한 기록이 우리나라 문헌에 나타나게 된 것은 16세기말 또는 17세기 초의 저작으로 보이는 차천로(車天輅)의 『오산설림초고』(五山說林草藁)에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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