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경영전략과 향후전망
- 최초 등록일
- 2018.10.2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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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의 경영전략과 향후전망
목차
I. 서 론
II. 기업소개
1. 기업연혁
2. 업계동향
III. 기업전략분석
1. 차별화전략
2. 관련다각화
3. 비관련다각화
4. 해외시장진출
IV. 기업전략평가
1. 전략에 대한 성과 평가
2. 한계점 및 향후전망 (5 Force Model)
V. 결 론
본문내용
게임 산업은 현재 높은 성장률로 인해 차세대 문화 산업의 핵심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영화, 음반, 방송 등 국내 4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 22.8%에 비해 게임 산업은 33%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7대 전통산업의 연평균 성장률(3.3%)과 비교하면 성장잠재력에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게임 산업은 2005년 이후 전체 문화 산업 중에서 출판업 다음으로 높은 성장을 이루었는데, 이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로 추정된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전년(8조 8,047억 원)에 비해 10.8% 성장한 9조 7,525억 원으로 추산된다. 2008년부터 성장세로 돌아서면서 12% 이상을 유지해 왔던 국내 게임시장의 성장세가 다소 누그러지고 있는 모습이다. 2013년 현재, 게임산업 매출액은 10조5천3백억 원으로 전년대비 19.6%가 증가했고, 수출액은 27억8천7백만 달러로 17.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대작 중심의 온라인게임 뿐 아니라 모바일게임의 강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대로 온라인게임 뿐 아니라 스마트게임의 해외수출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며 수출 확대를 견인했다.
위와 같은 사실들로 미루어 볼 때, 게임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미래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이끌 주요 산업으로 판단된다.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게임회사인 넥슨은 1994년 창사 이래로 지난 20년간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냈다. 지난 20년간 눈부신 성장을 이룬 넥슨의 성장 배경과,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객관적인 분석으로 보다 명확한 의미를 찾아내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들이 진행한 경영 전략과 활동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이 본 보고서의 목적이다.
참고 자료
최진아,김동원, “한국 온라인게임업체의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일본에서의 현지와, 유통, 촉진을 중심으로”,2010년, 『한국유통학회』
문화관광부, “201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3년
디스이즈게임닷컴, “2013년 국내 게임산업 규모 12조 원 넘는다”, 2013년
Nexon.com 기업연혁 참조
Global Online gaming market, 2014 (Ystars.com GmbH & Co. KG) 참조
OSEN, 2013년 5월 8일자 기사 “게임사 그들의 처음은?....유명게임사 '처녀작' 열전”
Etnews, 2012년 9월 19일자 기사 “[창간 30주년특집4-서비스/콘텐츠한류]넥슨”
더게임스, 2004년 9월 16일자 기사 “넥슨, 엔비디아와 전략적 제휴”
아이뉴스, 2006년 11월 09일자 기사 “넥슨, 콘솔버전 개발 등 사업다각화 추진”
인벤, 2013년 12월 29일자 기사 “넥슨의 전략, 미래 대비한 키워드는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