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가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18.10.2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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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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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주제
3. 기존의 연구성과 정리
4.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는 사대부 계층의 이념인 유교이념을 가장 분명하고 일관성있게 표출하고 있는 장르다. 따라서 시조문학을 온당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조와 유교이념을 관련지어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긴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이에 대해 동일한 유교이념에 기반을 두면서도 '수양'과 '교화'라는 서로 다른 지향성을 보이는 강호가도와 훈민시조의 대비적 고찰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인격수양'과 '사회교화'라는 사대부들의 이원적 삶의 태도는 그들의 문학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조선조 사대부들의 공통된 문학관은 효용론에 입각한 '재도지기載道之器'의 문학관이었다. 그러나 재도지기의 문학관에서도 '도道'의 해석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즉 '도'를 자연 속에서 성정을 길러 인격을 수양하는 '수기의 도'와 세상을 교화하여 인도를 확립하고자 하는 '치인의 도'의 어느 쪽에 중점을 두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인격수양'을 강조하는 문학과 '사회교화'를 강조하는 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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