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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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1) 제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2) 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3) 비판적 접근(Critical Approach)
2. 제2부, 교육모델의 비판적 성찰
1) 제3장,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2) 제4장, 신앙공동체와 영성교육
3) 비판적 접근(Critical Approach)
4. 제3부, 대안적 교육모델
1) 제5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
2) 제6장, 기독교 단 교육학: 신학적 접근
3) 제7장, 기독교적 비판 - 문화교육학의 구조
4) 비판적 접근(Critical Approach)
5. 적용(Application)
본문내용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심어주었다. 특히 대학입시 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수없이 변하고, 많은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혼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의 교육제도는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다.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였으며 이러한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었다. 우리는 민중교육의 실천을 탐구하기 이전에 그 실천의 주요 동기를 물어야 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하던 교사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교육현실이 참교육 운동을 위해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되었다. 실천적 힘의 동기를 해석해보면 첫째,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이다. 목적을 위한 여러 가지의 수단들에 본인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동원되고 희생된다. 대학입시는 사회 경쟁의 시작이며, 학생들을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몰입시킨다. 그러므로 대학입학 제도는 교육적인 면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입시의 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하여 시험 잘 보는 축적식 교과서(curriculum of banking) 방식을 따르는 것은 비판 받아야 한다. 둘째, 교육의 자율성 문제이다. 한국의 교육 제도가 중앙집권화 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는다. 셋째,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커리큘럼 개혁에는 삶의 실천을 위한 커리큘럼과 그의 따른 교사들의 능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우리는 커리큘럼 개혁을 위하여 첫째,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의 사회적 분석을 위한 문제 읽기와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둘째,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한다.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하여 개혁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두 가지 활동 중 하나는 교사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커리큘럼 개발의 문제이다.참고 자료
김태원,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부산: 육일문화사, 1991), p.61Wayne R. Rood, The Art of Teaching Christianity (Nashville and New York: Abingdon, 1968), p.27
커뮤니케이션으로써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서울: seoul theologi 1993), p.39
Herman H.Horne, 「예수님의 교육방법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0), p.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