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설교자란 무엇인가?
1) 성서에 나타난 설교자
2) 그리스도교 역사에 나타난 설교자
2. 설교자의 요건
1) 소명
2) 영성
(1) 영성의 정의
(2) 설교자의 영성
3) 지성
4) 윤리
3. 오늘날 한국교회 설교자의 문제점
1) 잘못된 역사의식
2) 윤리의 실종
III 결론
본문내용
예배의전만 놓고 보았을 때, 가톨릭과 개신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예배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가톨릭의 미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례전이며, 개신교 예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이다. 즉, 종교 개혁 전통에 있어서 설교가 예배의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그렇기에 그 역사 가운데에는 수많은 설교자들이 있었으며, 그중에는 종교의 범주를 넘어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친 설교자도 있었다.
이러한 모습은 비단 서구의 모습만은 아니다. 한국교회-특히 장로교 전통-의 예배의전에서 설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단연 으뜸이다. 그렇기에 한국교회에서 목사는 설교로 평가받는 경향이 강하다. 많은 성도들은 교회를 옮기게 되는 경우 그 교회 목사의 설교를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렇기에 교회 역시 목사를 새롭게 청빙하는 경우 그 목사의 설교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설교가 예배의 중심이고, 교회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기에 설교자의 위치가 설교의 위치와 동등하게 자리하고 있는 것이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불편한 현실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불편한 현실이 설교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여기서 설교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연구를 할 것이다. 먼저 설교자란 무엇인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성서와 그리스도교 역사에 나타난 설교자의 모습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설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장 쉬운 접근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설교자의 요건을 알아봄으로써, 설교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성서를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설교학자들의 글을 살펴볼 것이며, 필요하다면 사회윤리학과 수사학의 영역까지 함께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오늘날 한국교회 설교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비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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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 2011. 0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