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게임과 미래,기능성 복지 소프트웨어,PEST분석,비문화와 소프트웨어,스마트폰 보급 및 컨텐츠,일본 모바일 게임시장,바이어리스트 구축,STP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8.06.20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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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사소개
(1) 기능성 게임과 미래
(2) 기능성 및 복지 소프트웨어
(3) 자사 제품의 특징
2. 시장조사의 목적
3. 목표국가 - 일본
(1) PEST분석
(2) 현지국의 진출 가능성 및 복지 문화
(3) 현지국의 소비문화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태도
(4) 현지국의 스마트폰 보급 및 컨텐츠 시장의 규모
(5)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
4. 경쟁회사 & 경쟁제품
(1)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 - 크리에이티브밤(Creative Bomb)
(2) 기능성 소프트웨어 - 카메라 마우스(Camera Mouse)
5. 바이어리스트 구축
(1) STP 분석
(2) 유통구조 확보
(3) 현지 및 타국의 박람회
6. 시장조사에 따른 활동 방안
(1) 온라인
(2) 오프라인
본문내용
1. 자사소개
(1) 기능성 게임과 미래
① 기능성 게임이란 ?
- 게임산업은 경제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과몰입, 사행성 조장 등과 같은 일부 역기능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유해하다는 인식이 많이 퍼져 있다. 하지만 게임의 근본적인 목적은 규칙에 맞게 행동하고 그 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수반되는 즐거움을 통해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 이러한 게임의 본질적인 순기능을 살리게 되면 환경, 운동, 교육 등과 같은 더욱 다양한 목적들을 이루며 공공과 개인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기능성게임 이다.
② 기능성 게임의 특징
- 기능성게임은 교육, 의료, 공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의 오락적 요소와 접목하여 누구에게나 쉽게 전달하여 다양한 목적에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 이다.
-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들만의 영역으로 인식되던 게임이라는 소재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확대되어 게임을 통한 교육과 정보제공, 훈련, 선전 등에 더욱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높은 완성도의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선두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경제적 성과를 이뤄 낼 수 있는 산업 이다.
③ 기능성 게임의 미래
- 게임이 단순 여가선용의 기능에만 머물지 않고 교육, 의료, 공공의 분야에서 기능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을 알리고 사회에도 발전적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기능성 게임의 가장 큰 목적 이다.
- 기능성게임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는 2010년에만 3억 6,000만 달러의 상업적 성공을 기록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모르며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2년 5,000억 원 규모의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면서 향후 10년간 게임산업 중 가장 잠재력이 큰 분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