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샤며니즘의특성
- 최초 등록일
- 2018.06.15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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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샤머니즘의 분포와 역사
2. 한국의 샤머니즘
1) 현황과 구조
2) 제의
3) 신들림에 대한 이해
4) 대신
5) 선신과 악신
6) 마을굿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현대 한국사회 변화의 기본요인은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통한 정치성숙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 한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는 서구 지향적 발전 모델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특히나, 급격하게 이루어진 산업화는 과학문명의 논리와 서구적인 삶의 모델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맥락에서 샤머니즘은 청산되어야 할 미신으로, 그리고 극복되어야 할 우상숭배의 온상으로 간주되었다. 경제성장을 제일로 내세우는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시와 농촌 사이에 인구의 대이동이 있었다. 이로 인하여 농촌의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각 지역의 고유한 무풍이 단절을 겪기도 하였다. 또한 물질 위주의 가치관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 권리는 무시되기 일쑤였고, 샤머니즘도 이러한 세태를 피해갈 수 없었다. 정치의식의 성숙에 따른 민주화 요구와 더불어, 샤머니즘에 대한 관심도 다양한 시각에서 점증하게 되었다. 이 시기는 또한 전통문화의 계승이라는 명목으로 샤머니즘이 다시금 그 기반을 다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해방 이후 국학의 부흥과 더불어 전통문화의 여러 분야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었다. 그에 따라 샤머니즘 연구도 역사학이나 민속학뿐만 아니라 종교학, 문학, 인류학, 정신분석, 연극, 음악 등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연구주제와 방법론이 다양화되었다. 민속학 연구가 활성화됨에 따라, 역사적 문헌의 고증보다는 무가의 채록과 굿 의례의 직접적인 현장조사 결과물들이 출판되고, 특정 학문의 연구방법론에 따른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국인 학자들에 의해 자료수집이 축적되었으며, 샤머니즘의 문화적 고유성을 찾으려는 노력이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서구지향적인 산업화가 강조되면서, 샤머니즘은 근대화와 과학문명이라는 시대적 징표에 함몰되어, 인간성의 회복과 인간존엄성의 구현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데에는 일정한 한계를 보였다. 시대적 제약으로 인하여 생존을 위해 승공을 외치고, 기성종교의 외피를 입어야 했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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