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화교의 한국 정착
1. 화교의 정의
2. 화교의 한국 정착과정
3. 한국의 초기 화교정책
Ⅲ. 한국 화교정책 변화
1. 한국 화교정책 변화의 배경
2. 한국 화교정책 변화 내용
3. 한국 화교의 위상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처음 화교가 한국에 정착할 때만 하더라도 낯선 환경과 한국 정부의 여러 규제 정책으로 화교들은 높은 삶의 질을 누리지 못하고 살았다고 한다. 처음으로 한국에 발을 들인 화교 1세대들은 정부의 견제로 인해 먹고 사는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어려움이 많았다. 그렇지 않아도 외국인이라는 제한으로 인해 초반부터 경제적인 이익을 취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경제적 이익이 한국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한국 정부에서는 각종 법령들을 제시하며 그들이 부를 축적하는 것을 막았다.
후에 정권이 바뀌고 국제사회에서 화교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면서 정부의 규제는 많이 완화되었고 화교들은 부를 축적하기 시작했지만, 그들의 후손인 화교 2세대부터는 학교를 다니고 직업을 갖는 것에서부터 한국인들과의 차별을 겪어야 했다. 화교 1세대의 후손, 즉 지금 현존하는 화교들을 바라볼 때 공부를 조금만 잘 해도 쉽게 의대나 한의대를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그들은 그렇게 필사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그저 부모님의 식당을 물려받는 일 밖에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세대들이었다.
그런데 시간이 더 지나고 한국 내에서 외국인이라는 존재가 가져다주는 의미가 예전과는 다르게 된 지금, 한국 정부는 한국 화교정책을 더욱 현대사회의 실정에 맞게 바꾸고, 그 결과 한국 화교가 더 높은 질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게다가 다양한 방면에서 한국 화교들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활약하고 그 위상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시행중인 화교정책을 한국 화교가 처음 한국에 정착했을 때의 상황, 그 때의 화교정책과 비교해보고, 그 결과 화교가 어떤 위상에 올라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화교의 한국 정착
1. 화교의 정의
‘화교’란 일반적으로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인을 뜻한다. ‘화’는 중화를 가리키는 것이고, ‘교’는 당분간 외국에서 머무른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곽영초, 『한국의 화교정책과 한국화교의 사회적 적응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김경학, 「한국 화교의 초국가적 성격과 전망 - 광주지역 화교를 중심으로」, 『민족문화논총』, 제51권, 2012.
박경태, 「그들의 눈으로 : 화교들이 느끼는 한국사회의 차별」, 『한국사회학회』, 2004.
여병창 외, 「1990년대 이후 한국 화교정책에 대한 다문화적 고찰」, 『중국학연구』, 제59권, 2012.
이용재, 「한국사회 이주민의 생활세계 : 한국화교의 정착과정과 실패요인 - 경제, 정치, 사회적 지위 불일치를 중심으로」, 『민족연구』, 제62권, 2015.
이지현, 『화교학교의 중국어 교육과정에 대한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창호, 「한국 화교의 공간인식과 이주성(移住性) - 조상숭배관념과 자녀교육을 중심으로」, 『Homo Migrans』, 제2권, 2010.
정영록 외, 「한국 화교 사회의 위상변화」, 『신아세아』, 제15권, 2008.
"중국 성장의 견인차 화교... 우리는?", 프레시안, 2016. 05. 12,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6491&ref=nav_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