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체조화와 배색
- 최초 등록일
- 2018.04.28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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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색채의조화란?
2. 색채조화이론
(1)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
(2) 먼셀의 색채 조화론
(3)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4) 저드의 색채 조화론
(5)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 조화론
(6) 비렌의 색채 조화론
3. 색채조화의 종류
(1) 동일색상조화
(2) 유사색상조화
(2-1) 주조색의 조화
(3) 대비색상조화
(3-1) 색상대비
(3-2) 명도대비
(3-3) 채도대비
(3-4) 한난대비
(3-5) 연변대비
4. 색채배색이란?
5. 색채배색의 종류
(1) 동일색상 배색
(2) 유사색상 배색
(3) 중차색상 배색
(4) 대조색상 배색
(5) 동일색조 배색
(6) 유사색조 배색
(7) 대조색조 배색
(8) 무채색과 무채색의 배색
(9)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
(10) Base color, Assort color, Accent color
(11) 톤 온 톤 (Tone on Tone)
(12) 톤 인 톤 (Tone in Tone)
(13) 도미넌트 (Dominant : 주조)
(14) 토널(Tonal)
(15) 그라데이션 (Gradation color)
(16) 악센트 컬러
(17) 세퍼레이션 컬러 (Separation color)
(18) 리피티션 (Repetition)
(19) 까마이외 (Camaïeu) 배색
(20) 포까마이외 (Faux Camaïeu) 배색
(21) 트리콜로레 (Tricolóre)
(22) 비콜로레 (Bicolóre)
(23) 네추럴 하모니 (Natural harmony)
(24) 콤플렉스 컬러 (Complex color)
6. 맘에 드는 백색과 이유
본문내용
1. 색조화란?
보기 좋은 색채의 조합을 만드는 것. 색채조절이 갖는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서, 예술가의 감각적인 것과 색채론을 응용한 과학적인 조화 방법의 추구 등이 있다. 색상, 명도, 채도의 동일 조화, 유사조화, 대비 조화 등이 있다. 건축물에 색채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얻으려면 먼저 색채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색채에 관한 것은 시대적ㆍ지리적 여건, 민족적 통일, 사회기구 등에 따라서 차이가 생길 뿐 아니라 개인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2. 색채조화이론
우리들이 색채를 말할 때 흔히 ‘아름답다, 잘 어울리다, 안 어울리다’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것은 어떤 색에 대한 좋고 싫음을 표현하는 것으로, 그 의미에는 색의 조화가 내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색의 사용에 있어서 하나의 색만을 사용하기 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어울려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아름다운 색, 추한 색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색이 배색되어 좋은 감정 또는 나쁜 감정을 주게 된다. 따라서 색채 조화란 두 가지 이상의 색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파생되는 효과로, 배색을 통해 질서, 변화, 다양성 등을 모순이나 충돌 없이 객관적으로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1)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
오스트발트는 1922년 ‘색채의 조화’라는 조화 이론을 발표하였는데, “조화는 질서와 같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색채 조화를 위해서는 계통적인 법칙에 따른 배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두 가지 이상의 색들을 속성의 차이가 구별되도록 질서 있게 배열시키면 쾌감이 생겨 조화를 이룬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쾌감을 일으키는 색의 배색이 곧 조화색이라고 하였다.
• 무채색에 의한 조화-3색이나 그 이상의 회색의 경우는 명도 단계의 간격을 잡는 방법에 따라 무채색의 조화색인 회색 조화를 얻을 수 있다.
• 동일 색상의 조화(등색삼각형의 조화)-동일 색상에서 등백색 계열의 색과 등흑색 계열의 색은 조화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