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통 한국 사회 정체성 요인
1. 국민정신의 원천, 홍익인간 정신의 보건
2. 국가 위기 시 발현된 의병정신
3. 아름다운 미풍양속
Ⅱ. 근대 한국 사회의 정체성 요인
1. 해방 및 대한민국 건국 초기
2. 권위주의적 정권과 민주화 문민정권 시기
Ⅲ. 탈근대 한국 사회의 정체성 요인
1. 고도의 교육열
2. 수준 높은 창의력
3. 못 말리는 신바람
4. 한국의 다문화 사회
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형성하는 핵심요인을 전통, 근대, 탈근대로 그 시대의 주요 사건과 영향을 주었던 주된 요인들과 함께 한국문화와 연관 지어 정리하고자 합니다.
◆ 전통 한국 사회 정체성 요인
우리 조상들은 2,000여 년간 중국의 영향 하에서도 우리만의 집단가무문화, 온돌로 대변되는 주거문화, 음식의 최고 수준인 발효음식문화, 한복문화, 정신문화(학문,한글,종교 등), 군사문화 등을 일구어 왔다. 유교는 중국에서 유래되었으며 삼국시대 이래 특히 조선시대에는 국민생활과 의식 속에 영향을 크게 미쳐 왔으나 우리는 유교를 우리의 것으로 창의적으로 소화하여 중국보다도 더욱 발전시켜 왔다. 유교와 관련해서는 퇴계의 실용적 철학사상, 서원문화와 향교, 성균관, 그리고 조상제사문화 등이 있다.
1. 국민정신의 원천, 홍익인간 정신의 보건
홍익인은 애인, 즉 인간을 사랑하는 인간중심의 사상으로써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인류공영의 평화수호사상이다. 이러한 홍익인간 정신이 한단시대(국가성립 시초)부터 선포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어버이의 은혜는 효로 실천하고 이웃에 대한 은혜는 신의로 보답하며 이러한 자생 윤리는 국가에 대해서는 충성의 윤리로 확대되어 실천하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민주주의, 복지정책, 인권,자유, 평등, 사랑, 헌신, 봉사등은 홍익인간 정신에서 나온 다양한 표현들이다.
우리나라는 다종교 국가이다. 기독교의 사랑, 불교의 자비, 유교의 인(仁)도 본질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사랑이며 이러한 사랑도 홍익인간 정신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본다.
오늘날 정치 지도자를 포함한 고위층 인사들의 나만 있고 우리는 없다는 잘못된 인시가, 노블레스 오블리제(직위가 높아진 만큼 그에 따른 의무를 갖는다)정신 부족, 국민을 기만시키는 정치인들의 포퓰리즘, 사회 전체에 만연된 구조적 부패, 공익보다는 극단적인 이주기주의, 국가안위를 위태롭게 하는 훼손된 호국사상, 적대적 노사관계, 같은 국민인데도 지역감정과 지역차별, 그리고 크게 잘못된 역사왜곡 등, 제반 현실적 문제들은 우리 고유한 홍익인간 정신을 잘 구현하지 못함을 반증한다.
참고 자료
한국문화의 정체성 이석복/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대한민국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