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작품 세계-<미망>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4.11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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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완서 소설가의 작품 세계와 <미망>에 대한 분석 레포트입니다.
관련 과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작가 생애와 작품 세계
2. <미망> 분석
본문내용
1. 송상(松商), 전형으로서의 전처만
한 작품에 있어 전형의 개념은 전형이란 말 자체의 의미로 보아 하나의 인물로서 특징을 잘 드러낸 것이란 소박한 입장에서, 나아가 리얼리즘 소설론에 있어서 한 시대나 계층의 복잡한 성격을 특징적으로 드러내는 인물로서의 의미로 확대된다. 우리가 전형의 개념으로서 후자의 입장을 선택하는 것은 첫째, 동적인 역사로서의 시대적 환경과 그 속에서 생동하는 인물로서의 형상화, 둘째, 한 시대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역사나 환경에 있어 주체적 삶을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존재론적인 의미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과 상호 교섭함으로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의 기대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요구의 이면에는 시대적 삶에 있어서의 적극적인 실천에의 요구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요구를 염두에 두고 볼 때 우리는 반드시 시대적, 계급적 요구와 일치하는 것만으로 전형성을 규정짓는다는 것이 매우 위험스런 입장에 바지게 할 수 있음을 생각하게 된다. 그 위험성은 리얼리즘 소설론에서 요구하고 있는 시대적 환경과 계급사회의 일치, 운동성은 곧 계급투쟁의 실천이어야 한다는 도식적 견해가 주는 위험부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역사적 현실로서의 시대와 작품 속에 나타난 시대를 구분하지 않고, 시대적 요구와 작품에서의 요구를 일치시키고자 한다는 데서 발생한다. 시대적 요구를 일방적으로 작중의 인물에게 부여하고, 그것으로 전형성의 요구를 강요한다는 것은 독단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험성을 염두에 두고『미망』에서의 주인공 전처만의 성격을 규정해 보는 일은 그의 가족사의 정신적 토대를 살피는 첫걸음이고 이 작품을 지배하고 있는 한 집단으로서의 가족의식의 실체를 벗겨내는 작업일 것이다. 우선 개성의 거부로서 그의 성격과 환경과의 관계를 살펴보자.
‘오 리를 벌기 위해 십 리를 간다.’는 장사꾼의 기질이 개성 상인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것과 같이 전처만의 생애는 장사로써 모은 부의 축적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권영민 외 21인, <박완서 論>, 삼인행,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