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볼
- 최초 등록일
- 2018.03.3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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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 설정의 이유
1. 새로운 교육모형의 소개 - 스포츠 교육모형
2. 스포츠 교육모형의 주요 특징
3. 변형된 스포츠 - Net Ball
Ⅱ. 단원의 성격
Ⅲ. 단원 학습목표
Ⅳ.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 성과
Ⅵ. 단원 차시 계획
1. 1차시 : 기본기술 연습 (패스, 3:1, 3:2 공뺏기)
2. 2차시 : 경기방법 알기
3. 3차시 : 기본기술 연습 (position의 이해, 팀패스, 3:3 공뺏기)
4. 4-5차시 : 연습게임
5. 6 - 14차시 : 리그전
Ⅶ. 본시 학습 과정안
1. 본시 지도 계획
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3. 본시 학습 지도안
참고자료 1 넷볼 경기 기록표
참고자료 2 NETBALL 역할 조직표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의 이유
1. 새로운 교육모형의 소개 - 스포츠 교육모형
체육 수업의 대부분은 실기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영역에서 ‘게임’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체육교사들이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서 스포츠를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게임이나 스포츠를 가르칠 때, 그 게임을 위해 반드시 숙달해야만 하는 개개의 운동기능을 독립적으로 숙달하고 단원의 거의 마지막에 가서 실제 시합을 하는 방식으로 지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수업목표는 농구 경기를 할 수 있다’인데 일반적으로 수업 내용은 평가를 위해 단순한 드리블, 패스, 슛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이 지난 수십년간 게임 수업을 진행하는 가장 지배적인 모형이 되어 왔다. 이에 따라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제대로 된 시합을 체험할 수 없었고 또 운동기능이 선천적으로 뛰어난 아이들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짐으로써 대부분의 경우 체육 수업이나 동료 학생으로부터 소외당하는 상황까지도 야기시켰다.
이러한 전통모형의 단점들은 첫째, 운동기능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까 그다지 성공을 경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둘째, 운동기능은 뛰어나지만 운동기능을 다재다능하게 활용하지 못하거나 상황 판단력이 그다지 발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존재한다. 셋째, 시합 중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교사에게 의존하게 되는 학생들을 만든다. 넷째, 대다수의 학생들이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한다.
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에 가르쳐진 운동기능들이 실제 시합을 할 때 활용되지 못한다는 것, 아이들이 기능 연습 단계에서는 언제나 그다지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이와 같은 운동기능의 숙달이 ‘평균 능력’을 가진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목격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관한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스포츠교육 모형이며, 스포츠교육 모형은 게임에 대한 ‘경기 전술적 지식’ 또는 ‘안목’은 반드시 복합 기능이 숙달되고 난 후에나 가르쳐야 한다고 가정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