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관심 있는 사회문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3.25
- 최종 저작일
-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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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
3) 인터넷 게임과 가정폭력경험의 연관성
4)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5)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부터의 청소년 구제를 위한 제언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적으로 접근해야 할 문제사항이라면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문제라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청소년 그들만의 문화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리그에 대해서 전적으로 성인들의 잣대를 들이대려고 하는 관점을 가져서는 안 되지만, 그들이 잘못된 관점이나 습관을 들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작용할 때, 정상적인 패턴을 가지지 못할 일이라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때 청소년복지적인 관점에서 다가서려는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왜 그러한 문제 상황에 빠지게 되었는지 개인적 및 환경적 관점을 분석한 이후, 정책적 및 실천적 대안 전략을 세운 이후 개입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알아보고, 게임 중독으로 인한 문제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한 대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인터넷 게임중독은 인터넷 중독의 하위영역 중 하나로서(어기준, 2000), 인터넷 게임이용에 대한 충동적 행동과 타인이나 외부 대상에 대한 흥미상실은 물론 게임이용을 멈추려할 때 심신의 금단현상이 수반되는 상태이다(Griffith, 1999; Yee, 2006b). 게임중독은 높은 우울감(조춘범․송아영․이호순, 2007), 낮은 자기통제력(김광웅․부정민, 2012)과 연관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기형적인 게임이용시간 증대 등을 유발한다. 이는 크게 게임 자체가 가진특성, 대상자가 가진 특성, 심리 사회적 욕구와 연관이 있다(Liu, Hsiao, Yen, Yang, Lin, Yen & Chen, 2009).
먼저 게임 자체에 의한 게임중독의 원인으로, Young(1999)은 ACE모델을 통해 인터넷에 대한 접근가능성(accessibility)과 인터넷 접속이나 게임 내 아이템구매를 가능하게 만드는 통제력(control)과 흥미감(excitement)을 제시한다. Greenfield(1999)에 따르면, 일탈적 행동에 대한제약이 비교적 낮은 인터넷 환경 또한 인터넷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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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전문교육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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