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원-한국문학개론-강의내용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02.14
- 최종 저작일
-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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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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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한국문학의 정의
ü한국인 작자가 한국인 수용자를 상대로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
ü단일민족, 단일 언어의 특성을 바탕으로 민족문학의 전통을 유지해 온 문학
2. 한국문학의 분류
ü한국문학은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 문학으로 분류됨
ü공동 문어인 한문을 표기 방식으로 하는 한문학은 한국문학으로 인정되며 한국문학 형성
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ü한국에서는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 문학이 대등한 비중을 가지고 공존해 왔음
3. 한국문학의 역사
ü한국문학은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 문학의 관계가 시대에 따라 변화해 나가며 구축되었음
ü한국문학은 서사, 서정, 교술 장르가 함께 공존해오다가 교술 영역이 축소되고 극이 기
록문학의 영역으로 넘어오면서 서사, 서정, 희곡의 세 분류로 자리 잡았음
ü문학 담당층은 ‘군사적 귀족(영웅)→귀족→중인(中人)→범인(凡人), 시민’과 같이 신분이
하락하는 과정으로 변화해 왔음
4. 한국문학의 특질
ü한국문학의 특질은 멋, 신명과 한으로 규정할 수 있음
ü한국문학은 질서와 무질서의 공존에서 나타나는 자유로움을 갖춘 멋을 중시해왔음
ü한국문학은 신명(흥)과 한의 정서가 공존하여 비극적 상황을 웃음으로 승화하려는 미학
을 보여줌
<중 략>
1. 민요의 개관, 기능과 분류
ü민요란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구전되는 노래임
ü민요의 3요소 : 악곡(음악적 요소), 가사(문학적 요소), 기능(민속적 요소)
ü민요는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 부른 노래로서 실용적 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노래임
ü민요의 기능은 노동, 의식, 유희가 있음
2. 민요의 가창 방식과 형태
ü민요는 가창 방식과 시가 형태가 긴밀한 관계를 지님
ü후렴 여부에 따라 가창 방식이 달라지고, 교환창인지 선후창인지에 따라 시가 형태가 결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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