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기업분석, swot분석, 위기분석, 미래전략, 수익구조
- 최초 등록일
- 2017.08.14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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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 기업분석, swot분석, 위기분석, 미래전략, 수익구조, 경쟁사 분석, 기업소개
목차
1. 닌텐도 기업 개요
2. 닌텐도 기업 분석
3. 닌텐도 위기 분석
4. 닌텐도 경쟁사 분석
5. 닌텐도 해결방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간이 흘러 2002년에는 이와타 사토루가 대표이사로 취임하였고 42세의 젊은 나이에 ‘게임제국’ 닌텐도의 사장이 되었다. 그의 취임에 힘입어 이 시기에 닌텐도는 닌텐도DS와 WII의 개발과 성공을 이루었다.
이와타 사토루의 뒤를 이어 2015년 9월 16일에 키미시마 타츠미가 취임을 하여 현재도 닌텐도를 이끌어가고 있다.
⓶ 닌텐도의 역사
게임회사로 유명한 닌텐도는 과거에 놀이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는데 그 계기된 것이 요코이 군페이라는 사람의 장난감 개발이었다.
그가 만든 장난감은 막대들을 격자로 이어 이음새 부분에 볼트로 조이고 끝 부분에 손잡이와 집게를 달아서 멀리 있는 것도 늘려서 집을 수 있는 재미난 도구였다.
야마우치는 회장은 시장성을 예견하고 바로 상품화를 지시했다. 이 장난감은 1966년에 울트라 핸드(Ultra Hand)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폭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개당 800엔의 상대적인 고가품이었지만, 대중매체 광고가 나가면서 그해 크리스마스-연말 시즌까지 120만개의 판매량을 달성했고, '오락(Entertainment)'이라는 정체성을 지키며 완구 업체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그 후 70년대 오일쇼크의 위기를 비디오 게임 콘솔기기라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여 위기를 넘겼다.
그 때부터 닌텐도는 비디오 게임콘솔 사업, 일명 게임기 사업을 계속해서 이어 나왔는데, 닌텐도 Wii 이전의 모델들의 변천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TV게임 시리즈를 시작으로 패미콤 시리즈로 불렸던 NES, SNES(슈퍼닌텐도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3D비디오 게임이었던 닌텐도 64, 게임큐브까지가 그것들이다. 특히 패미콤 시리즈 시절 때는 업계 탑을 달릴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러다가 닌텐도 64 시절에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그 첫 번째가 카트리지 비용문제였다.
경쟁사였던 소니는 저장매체로서 로딩시간이 길긴 하지만 비용이 적게 들면서 저장용량이 컸던 CD를 사용했었고 닌텐도는 로딩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카트리지를 사용했지만 카트리지가 CD보다 평균제조단가가 훨씬 높았고 저장용량이 적었다.
참고 자료
http://www.nintendo.co.kr 한국닌텐도 홈페이지
http://blog.vcnc.co.kr/95 닌텐도, 이대로 침몰하고 말 것인가?
http://news.mk.co.kr/newsRedad.php?no=799651&year=2014 나이키VS 닌텐도, 왜 경쟁관계 됐나
http://m.it.chosun.com/m/m_article.html?no=2808606 가상현실 SW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3가지
http://platum.kr/archives/63257 불멸의 IP 명가 닌텐도, 천만 양덕 양산의 비결은?
http://www.gamemeca.com/news/wiew.php?gid=92297 한국컨텐츠진흥원_ 플랫폼별 게임시장
http://blog.naver.com/PostWiew.nhn?
blogId=woori_octo&logNo=220651030952&parentCategoryNo=&categoryNo=72&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VR의 증가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