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문화 인류학 ,과제물 19세기,20세기,초,중반,현대인류학
- 최초 등록일
- 2017.06.07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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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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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세기 진화주의 관점과 비판시각
1) 사회진화주의
2) 스펜서 주장
3) 다윈 주장
2. 20세기 초,중반 관점과 비판시각
1) 역사적 특수주의
2) 전파주의
3) 뒤르껭의 프랑스 사회학의 영향
4) 말리놉스키의 기능주의
5) 레드클리프-브라운의 구조기능주의
3. 현대의 인류학
1) 프랑스 인류학의 구조주의
2) 미국 인류학의 신진화 주의
3) 영국 사회인류학의 상징주의
4) 마르크시스트 인류학
본문내용
1) 진화주의 의의
인류학적인 사고는 사회 과학의 발달이라는 시대적 맥락 속에서 나온다. 18세기의 정치적, 경제적 변동으로 급변하는 유럽사회를 지배했던 계몽운동과 이에 대한 지적 활동들이 인류학의 근대적 기원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인류발전의 역사적 단계에 대한 보편적인 법칙과 규칙성을 찾아내고 규명하려는 진화주의는 하나의 학설이 아닌 ‘시대정신’이 된다.
19세기 중반부터, 모건과 타일러에 의해 체계적인 인류학적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이 역시 19세기를 관통하고 있던 패러다임인 진화주의의 산물이며 현재 하나의 독립된 개별 학문으로서의 인류학은 진화론과 함께 탄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2) (사회적 진화주의) 스펜서 주장과 비판적 시각
스펜서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사회적 적응이 진화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하면서, 생물학적인 진화이론을 사회의 변화과정에 대입하여 도덕성 및 기술발전 등의 진화적 과정이 초래된다고 주장했다. 즉 단순한 단세포 생물집단이 보다 나은 다세포 고등생물로 진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비슷하게 발전한다는 생물학적인 유추의 입장에서 사회변화를 바라보았다. 또한그는 사회의 진화는 분명하게 미리 결정된 단계를 따라서 진행된다고 주장했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재현하는 것이며, 그러한 발생에서 나중에 일어나는 단계는 먼저 일어난 것을 전제로 한다는 후생설과 맥락이 비슷한 것으로 인류의 진화,문명의진화를 하나의 단일한 결론을 향한 과정으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이론은 보다 원시적인 종족과 문화는 개화 되어야 한다는 계몽주의적 입장이지만, 원시적인 종족과 문화는 없어져야 된다는 문화 식민주의적 입장으로 변질되어, 서구 열강의 식민지 정책이나 우생학적 정책을 수립하는데 이론적 근거로 악용되기도 했다.
3) (사회적 진화주의) 다윈 주장과 비판적 시각
다윈은 진화적 원동력에 대해서 자원이 감당할 수 없는 번식력, 개체간의변이, 형질의 유전이라는 세 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