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김준오)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7.05.27
- 최종 저작일
- 2014.03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제1장 시와 언어
제2장 시의 구성 원리
제3장 어조와 화자
본문내용
Ⅰ. 시의 명칭
일반적으로 시는 모방론적, 표현론적, 효용론적, 구조론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된다.
Ⅱ.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1. 모방론적 관점
-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반영/재현으로 보는 관점,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
- ‣ 가치기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성
- 하지만 인식에 따라 진실의 개념은 다르며, 따라서 가치평가 또한 다르다.
- ① 일상적 진실: <리얼리즘> 생활의 파편, '있는 그대로'의 삶
- ② 당위적/이상적 진실: <순수문학>
2. 표현론적 관점
- 시를 시인의 자기표현과 관련시켜 보는 시관 (낭만주의적 시관)
- 시를 감정의 유로, 작가의 지각․사상․감정에 작용하는 상상력의 산물로 정의한다.
- “시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시인은 어떤 존재인가의 질문과 동일하다.”
- → 원인으로서의 시인과 결과로서의 작품, 곧 시인의 경험적 자아와 시적자아의 일치를 표명
- ‣ 가치기준: 예술가 자신의 성실성(sincerity), 진실성, 개성과 독창성
3. 효용론적 관점
- 시를 전달로 보는 것, 곧 독자에게 끼친 효과에 초점
- 독자지향성 ('주체의 죽음', '작가의 죽음') (해체주의적 관점)
- ① 교시적 기능, 곧 진리의 전달로서 문학을 취급
- ② 쾌락적 기능, 곧 정서의 전달로서 문학을 취급
4. 구조론적 관점
제2장 시의 구성 원리
제1절 리듬
Ⅰ. 리듬의 개념
- 소리의 모형화/조직화 - 리듬 때문에 시에서는 기표가 우선한다.
-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 (동일성 현상) - 동일성/연속성/통일성의 감각을 준다.
-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
Ⅱ. 리듬의 종류
1. 운 (=압운)
- 소리의 반복
- 각운(시행 끝 강음절의 모음과 자음이 반복되는 현상, 운의 대표), 두운(단어의 첫 자음의 반복), 자음운(어떠한 자음의 반복도 포함), 모음운(강음절의 모음의 반복), 중간운・요운(하나 이상의 압운어가 시행 내에 있을 때) 등으로 세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