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운동과 오사(5.4)운동
- 최초 등록일
- 2017.05.27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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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ⅰ. 新文化運動
1) 새로운 思想的 등불, 『新靑年』 ·
2) 新文化運動의 精神과 內容
3) 文學革命運動-白話文學運動
4) 保守派의 反擊
ⅱ. 五四運動
1) 憤怒의 高調 ··
2) 愛國運動의 勃發과 擴散
Ⅲ. 結 論
參考資料
본문내용
Ⅰ. 序 論
新文化運動은 1918년 후반기부터 이전의 思想, 文學革命이라는 문화혁명적인 단계로부터 직접적인 정치행동을 促求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또한 陳獨秀, 李大釗 등이 『每週評論』을 발간하여 軍閥의 反動性과 帝國主義와의 결탁 등을 폭로하고 러시아 10월 革命을 비롯한 세계혁명사조를 소개하였다. 新文化運動의 民主主義 정신과 科學적, 批判적 사고의 齊唱이 靑年學生層의 愛國運動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고 그 결과 이러한 분위기에서 5.4 애국 운동이 일어나면서 신문화운동이 확대, 발전됨으로써 兩者의 관련성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Ⅱ. 本 論
ⅰ. 新文化運動
이전에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義和團 運動의 치명적 결과는 이제 모든 변화에 대한 거부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모든 障碍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신문화 운동이 탄생했다. 이 운동은 중국의 開港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양자강 하류 해안 지역에서 특히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 운동의 核心은 과거와의 진정하고도 확실한 斷絶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당시 중국인들은 近代化 실패의 책임을 사실상 傳統文化, 다시 말해 儒敎主義로의 회귀 탓으로 돌렸다.
이 가운데는 급격한 社會變革에 미쳐 대응하지 못하는 保守派가 있는가 하면 중국의 전통과 문화를 철저히 개혁해야 한다는 혁신적인 신문화운동 주의자도 있다. 보수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戊戌改革을 주도하였던 康有爲를 꼽을 수 있다. 그는 일찍이 청조(淸朝)를 유지한 채 개혁을 내세웠으나 실패하자 이번에는 공자교(孔子敎)를 보존하고 이를 중국의 國敎로 하고자 하는 儒敎國敎主義를 제창하였다. 그가 제창하는 공자교(孔子敎)는 종래의 유교가 아니고 근대적 사상을 가미한 유교로써 여기에는 共産主義, 無政府主義, 社會主義, 그 밖의 모든 새로운 사상을 유교 속에 포함시킨 新宗敎運動이다.
이에 대해 유교야말로 封建主義 舊時代적 도덕이라고 배척하고 康有爲가 내세우는 孔子國敎運動을 철저하게 排擊한 이가 陳獨秀이다. 陳獨秀의 주장에 의하면 중국은 정치혁명에 의하여 皇帝獨裁體制가 무너져 봉건주의를 타도하였다.
참고 자료
알랭 루,「20세기중국사 (제국의 몰락에서 강대국의 탄생까지)」,2010
신승하,「중국민국과 공산혁명」,대명출판사,2001
신채식,「동양사개론」,삼영사,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