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돌프 C. 밀러의 기독교 교육이론 및 교육신학 이론, 등장배경(사상,시대), 밀러 이론의 장단점, 이론의 실제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7.05.15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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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밀러의 연혁
2.밀러의 이론 배경
1) 태동 - 신학의 부재라는 진보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과 신 정통주의의 등장
2) 영향을 준 사상
3. 밀러의 이론 이해하기 (초기 밀러이론-신정통주의- 관계신학)
1) 기독교교육의 실마리로서의 밀러이해
(1) 새로운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방법을 열게 된 밀러의 기독교교육 이해
(2) 밀러의 기독교 교육 목적 4가지를 통해 알아봄
2) 교육신학을 통해 밀러 이해
(1) 성서이해와 그 성서 속에 증언된 신-인 관계와 구속적 의미
(2) 성서가 증언하고 있는 하나님의 이해와 아울러 하나님이 인간의
역사 속에 참여하여 하신데 대한 이해
(3) 인격적 하나님과 응답적 인간 사이의 맺어지는 새로운 관계
3) 밀러 이해 더하기
(1) 교육의 목적, 방법, 현장
4) 밀러 이론의 장, 단점 (공헌점과 비판점)
4. 밀러, 쉐릴, 스마트의 비교
5. 밀러의 이론 적용하기
6. 제언 (발제자)
본문내용
1.밀러의 연혁
1910년 출생한 랜돌프 C. 밀러는 1937년부터 1952년까지 캘리포니아주 버클리에 위치한 성공회신학교에서 종교철학과 기독교윤리학 교수로 재직하였고, 1943년 종교교육에 대한 글을 썼다. “기독교교육을 위한 신학이 필요하다. 기독교교육의 목적, 이론, 그리고 방법이 좀 더 자기 의식적인 신학적 재구성 작업을 통해 무장되고, 개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라고 주장한 밀러는 이때 이미 신학과 종교교육 분야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 기간 중인 1950년에 그를 기독교교육학자로써 획기적 전환을 맞이하도록 만든 문제작인 “기독교교육의 단서”를 출판했다. 1952년 예일 대학교 신학부 기독교교육학 교수로 옮겼고, 1981년 정년퇴직 할 때까지 교수로서 연구 및 저술활동을 해왔다. 그는 1958~ 1978년 까지 종교교육 연구지의 편집인으로 활동하였다. 밀러는 2002년에 여름에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2.밀러의 이론 배경
1) 태동
- 신학의 부재라는 진보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과 신 정통주의의 등장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의 진보주의 비판과 교육신학적 도전
하나님의 초월성이 부정된 자유주의적 - 진보적 종교교육학파를 비판
“예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초월적 실재이다.”
그리스도 중심성에 대한 강조 : 하나님의 은총과 하나님의 구원이 기독교교육의 중심.
(2) 진보적 종교교육의 자유주의 전통 수호, 그러나 쇠퇴
William Bower와 Ernest Chave - 인간의 무한한 가치와 발전의 가능성 강조
<세부설명> 랜돌프 밀러의 관계론적 교육론은 과거 기독교 교육이 지나치게 양극화 시켰던 이른바 “내용중심”의 교육과 “생활중심”의 교육에 의한 불만에서부터 오히려 역학적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내용 중심의 교육은 삶과 학습자의 경험 세계를 외면한 과오를 범했는가 하면, 생활 중신의 교육은 방향도 목적도 상실하는 과오를 범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의 양극화현상은 따지고 보면 교육 심리나 교육 사회학적인 이해 부족에서 온 결과가 아니고 오히려 외면되어 왔던 “신학의 부재 현상으로부터 오는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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