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영화에서 스펙터클(spectacle)의 은폐기능과 그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7.03.3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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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영화에서 스펙터클이 어떤 형태와 양상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특히 스펙터클을 '은폐'라는
관점에서 초기영화와 달리 현대영화에서 스펙터클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고찰 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영화에서 스펙터클
1. 초기 영화에서의 스펙터클
2. 현대 영화에서의 스펙터클
Ⅲ. 영화 내에서 스펙터클의 기능
1. 스펙터클의 기능적 정의
1) 서사 고갈의 은폐
2) 영화 촬영 장소의 은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컴퓨터 그래픽이 처음으로 영화에 시도되고 난 후 컴퓨터그래픽이 처음으로 시도된 것은 1973년 마이클 크라이튼의 <웨스트월드Westworld>에서였다.
레잔 아뮈-발레(Rejane Hamus-Vallee, 2009) 『카이에 뒤 시네마7 특수효과』 (윤학로 옮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44
오늘날의 영화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사용해 제작이 가능한 상태에 도달했다. 이러한 영화 제작 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초창기 영화의 핵심적 요소였던 볼거리, 즉 스펙터클의 개념은 이에 맞추어 점차 변형되어왔다. 스펙터클은 영화사 전반에 걸쳐 변형되는 개념이고 그 개념 안에 비언어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에 스펙터클을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문재철(2004)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관계: 공상과학영화의 특수효과와 관객성을 중심으로」,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영상 제5권 2호 p.4
게다가 스펙터클이라는 개념 하나만을 놓고 논의해 나가는 것은 더는 큰 의미가 없다. 이러한 이유로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 탐 거닝(Tom Gunning), 앤드류 달리(Andrew Darley), 등 많은 영화 비평가와 전문가들은 영화에서 스펙터클의 특징, 기능 등을 탐구하고 스펙터클과 마찬가지로 영화의 중요 요소인 서사(내러티브)와 스펙터클 간의 상관관계, 그 둘 사이의 우위 비교, 초기 영화와 현대영화에서 나타나는 스펙터클의 차이, 미학적 속성 등 여러 관점에서 스펙터클을 논의했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들은 주로 관객들의 스펙터클 수용자적 측면을 고려하여 관객경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스펙터클의 기능도 주로 영화 흥행의 요소적 측면이나 내러티브와의 상관관계 내에서의 논의를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물론 이전에 벤야민(Walter Benjamin), 푸코(Michel Foucault), 기 드보르(Guy Debord)에 의해 자본주의를 홍보하고 은폐하는 스펙터클의 개념이 이미 논의된 바 있지만, 이는 영화적 개념이 아닌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혹은 거시적 관점으로 사회상이나 시대상을 분석한 것이거나 영화 자체에 관한 것이었다.(김용규 2007:1~2)
참고 자료
레잔 아뮈-발레(Rejane Hamus-Vallee,2009) 『카이에 뒤 시네마7 특수효과』 (윤학로 옮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p.15-18 p.34 p.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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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철(2004)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관계: 공상과학영화의 특수효과와 관객성을 중심으로」,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영상 제5권 2호 p.4
이용관(1990) 「할리우드 영화의 고전적 스타일-데이비드 보드웰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7호
「미디어스」 <블로그와> 2012.12.12. 기사 (2014.5.1. 확인)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