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게임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7.03.06
- 최종 저작일
- 2017.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2. 조사 방법 및 내용
Ⅱ. 본론
1. 본인이 생각하는, 게임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
2. 본인이 생각하는, 게임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게임중독)
1) 게임중독의 현황
2) 문제점(인터넷 사용과 게임으로 인한 문제점)
3. 해결방안
1) 문화적 복지 제공
2) 인터넷, 게임중독 개선 프로그램 운영
3) 종합적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배경
오늘날 우리 사회의 변화로 인한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인간들의 삶은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있어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환경의 변화는 정보화 사회속에서 게임을 하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이는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긍정적인 영향과 사용이 심해져 게임중독이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2. 조사 방법 및 내용
이러한 청소년들의 게임사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게임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게임중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게임과 관련하여 인터넷 사용을 연관시켜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게임중독과 관련하여 근본적인 청소년들의 문화 개선을 중점적으로 해결방안 및 예방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중 략>
3. 해결방안
1) 문화적 복지 제공
최근에는 문화 복지라는 개념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문화예술은 삶의 기억을 공유하는 중요한 매개 기능을 담당하기도 하고,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사회적 가치의 표준화에 대한 반성적 사유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사소하지만 의미 있는 가치들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더욱이 예술문화는 근대적 경제발전 모델을 넘어 향유와 공유의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문화복지속에서 우리의 청소년들은 건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이 건전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인터넷, 게임중독 개선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들이 하루 대부분을 보내고 있는 학교 내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Ⅱ. 본론
1. 본인이 생각하는, 게임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
게임의 사용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다. 공통된 관심사항이 있을 때 또래관계가 좋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통해서 또래들끼리 어울리고 이는 좋은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연합뉴스, 거창군, "정신건강이 최고" 청소년 자살 예방교육 가져, 2013.11.15
장휘숙, “청년기 발달과업 성취가 청소년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달심리학회, 2010
한국교육신문, 영국의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 정책, 2013.10.7.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