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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사사기의 구조와 신학 (사사기의 구조, 사사기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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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2.05
최종 저작일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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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사기의 구조
2.2 사사기의 신학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사기는 기원전 12세기 초부터 11세기 후반까지의 200년 역사를 담은 기록으로서 이 시대는 사사시대라 일컬어진다. 사사시대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땅을 점령한 이후부터 사무엘이 통치하기 이전까지 사사들에 의해 통치되던 시기를 뜻한다. 이 시대에는 국가라는 조직의 체계를 갖추지 못한 과도기적 시대로서 암울하고 타락했던 시대적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사사기에서는 죄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심판을 받고 회개 이후 구원을 받는 일련의 과정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사기의 구조는 하나님의 통치 원리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외에도 사사기는 “정착과 왕정시대 사이의 과도기에 야훼의 신앙공동체인 이스라엘이 새로운 정착생활을 시작하여 원초적 민족공동체를 형성해나가는 과정과 당시의 체계와 신앙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준다. 이번 소논문을 통해 사사기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사사기가 가지는 신학적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2. 본론
2.1 사사기의 구조
사사기의 구조는 크게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사사기의 범위상 1:1-3:6에 해당하는 서론에서는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을 섬기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 숭배는 야웨의 진노를 불러오고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곤궁에 처한다. 곤궁에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탄식에 빠지며, 이때 사사들이 등장함으로서 다시금 구원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사기의 범위상 3:7-16:31에서는 사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사사기는 죄악과 곤궁, 구원의 패턴을 반복한다. 사사는 대사사와 소사사로 구분되어진다. 대사사는 전쟁영웅들로서 사사기에서는 대사사에 대한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대사사로는 옷니엘, 에훗, 드보라, 기드온, 입다, 삼손이 등장한다.

참고 자료

Howard, David M, 구약 역사서 개론, 류근상 옮김, 크리스챤출판사 (2001)
박해녕, 사사기의 구조와 신학적 경향, 신학논단20호 (1992)
전성민 저, 사사기 어떻게 읽을 것인가(신앙의 이름으로 포장된 욕망의 시대), 성서유니온 (2015)
송병헌, 임우민 저, 사사기, 이엠 (2014)
김지찬 저, 오직 여호와만이 우리의 사사, 생명의말씀사 (2010)
팀 켈러 저, 김주성 역, 당신을 위한 사사기, 두란노서원 (2015)
장석정, 사사기 순환구조 재고 : 가능성 있는 내용의 부재(不在)를 중심으로, 신학논단 84집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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