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희대학교 우리가 사는 세계, 우사세
2장 계몽주의에 관한 A+ 받은 기말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 계몽사상과 계몽문학의 정의
2) 대상 선정 및 연구 방법
2. 본론
1) 프랑스의 계몽 문학: 볼테르, 「캉디드」
2) 영국의 계몽 문학: 헨리 필딩, 「조지프 앤드류스」
3) 독일의 계몽 문학: G.E. 레싱, 「현자 나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계몽사상과 계몽문학의 정의
계몽사상이란 17,18세기 유럽에서 나타난,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권위에 반(反)하여 인간의 이성의 힘과 이성에 의한 인류의 무한한 발전을 믿는 사상이다. 칸트에 의하면 계몽이란 ‘인간이 스스로 미성숙 상태에서 탈피하는 것’을 말한다. 그에 따르면 계몽주의 문학은 계몽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쓰여진 문학이며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추구하는 문학이다. 민중을 깨우치기 위하여 이성과 자연이 중요시되면서, 민중의 심정에 호소하려 하는 의도 때문에 감상적인 면도 있었다. 이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는 질풍 노도 운동이 발달하기도 했지만, 이도 기존의 인습을 부정했다는 점에서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한국의 계몽 문학의 경우도 민중을 깨우치기 위함에서는 비슷한 성격을 띠지만, 20세기 초 개화기부터였다는 점에서 그 시기가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참고 자료
캉디드: 랑송불문학사, G.랑송, P.튀프로, 정기수, 1997.3.20, 을유문화사
조지프 앤드류스: 낯선 문학 가깝게 보기 : 영미문학, 2013.11, 인문과교양
현자 나탄: 세계문학사 작은사전, 김희보, 2002.4.1, 가람기획
고전해설ZIP,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9.5.10, 지만지
우리가 사는 세계
피터 게이, 「계몽주의: 새로운 사상의 탄생」,『우리가 사는 세계』, 후마니타스 칼리지 , 2014, p.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