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레겔의 루친데와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17.01.13
- 최종 저작일
- 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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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슐레겔의 작품 루친데
2. 「루친데」에 나타난 그의 이론
3. 「루친데」 에서의 낭만적 사랑
본문내용
슐레겔의 작품 루친데
초기 낭만주의 문학 이론가로 알려진 프리드리히 슐레겔의 낭만주의 미학은 무엇보다도 그의 소설 이론에서 그 정점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그가 ‘낭만적’ 이라는 말의 특성을 ‘소설’ 이라는 문학 형태와 연관해서 찾았다는 사실에서 헤아려 볼 수 있다. 그래서 그에게 ‘낭만적’이라는 말은 ‘소설 같은’ 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소설은 바로 자신의 강령적인 미학적 요구가 가장 충실히 성취되어 나타난 문학 카테고리인 것이다. 이 점에서 볼 때, 낭만적인 문학이라는 것은 슐레겔이 사용한 용어인 ‘소설문학’ 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슐레겔은 ‘소설이 낭만주의 문학의 가장 본원적이고 가장 특유하고 가장 완전한 형태’ 라고 말한다.
그래서 어떠한 것이 ‘낭만적’ 인 것인가를 알기위해서는 슐레겔이 ‘소설’은 어떤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 언급한 것을 살펴보아야 하며, 또 역으로 그가 말한 ‘소설’의 특성을 살펴보자면 도대체 어떠한 것을 ‘낭만적’ 이라 고 하는 것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이처럼 두 개의 개념이 어의 반복적인 것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소설이 낭만주의 이상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슐레겔은 이러한 소설이 동시대의 현대성을 가장 잘 대변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슐레겔이 요구한 미학적 혁명은 바로 낭만주의적인 혁명으로서 이것은 무엇보다도 소설과 연관되어 있다.
슐레겔은 소설을 통하여 미학적 혁명, 즉 문학의 혁신을 구체화 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는 낭만주의 이론을 구체화시키기에는 소설이 가장 알맞은 형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그의 현존하는 소설은 「루친데」 뿐 이지만, 「루친데」는 당시 내용적, 형식적으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킨 소설이었다. 이 소설은 순수한 미학적인 면 이외에도 여러 다른 시점에서 관찰해 볼 수 있다. 이 소설의 도덕성 문제, 정치 사회적 관점에서의 여성의 해방과 사회적 지위문제 그리고 전통적 사회질서에서의 관능적 사랑의 의미등이 그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