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카지노 산업의 현황과 이를 통해 카지노 산업의 관광개발효과의 긍정적인 면을 검토해보자.
- 최초 등록일
- 2017.01.12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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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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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구조: 소외와 타자
II. 라캉적 주체
III. 라캉적 대상: 사랑, 욕망, 향유
IV. 정신분석 담화의 지위
V. 느낀 점
본문내용
I. 구조: 소외와 타자
언어와 타자성
담화는 결코 일차원이지 않다. 두 개의 변별적 층위가 확인될 수 있다. 화자가 말하려고 시도하고 있었던 혹은 말하려고 의도했던 것으로 이루어지는 의도적 담화의 층위, 그리고 변형되거나 왜곡된 단어들도 뒤섞인 일종의 합성어 형태를 취하는 비의도적 담화의 층위. 우리는 이미 두 가지 다른 유형의 담화를, 두 가지 다른 유형의 말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자아의 말은 우리 자신에 관해 우리가 의식적으로 생각하거나 믿고 있는 것에 관한 일상적인 말이다.
라캉의 타자는 그 가장 기초적인 층위에서 이 다른 종류의 말과 관계되어 있다. 두 개의 장소란 자아와 타자이다. 정신분석은 저 다른 종류의 말이 어떤 타자에서 연원한다는 가정에서 시작된다. 라캉은 “무의식은 타자의 담화다”라고 한다. 가장 기본적인 층위에서 무의식은 타자의 담화이다. 우리는 때때로 외래적이고 낯선 것이 우리의 입을 통해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아의 담화를 해치고 들어와 방해하는 다른 담화에 아무런 특별한 중요성도 부여하지 않는다.
다른 담화가 어떻게 작동하는가보다는 오히려 그것이 어떻게 거기 있게 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라캉은 그 외래성을 말들은 수세기의 전통을 통해 그들에 내려왔고 그것들은 언어의 타자를 구성한다. 한 언어에 속하는 모든 단어들과 표현들의 집합으로서의 타자이다. 의미는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토대로 규정된다.
언어로서의 타자는 우리가 서로에게 욕망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엇이다. 라캉에 따르면 말을 배우는 모든 인류는 그 때문에 자신으로부터 소외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실상 불가결한 언어를 배우는 동안 타자는 뒷문으로 미끄러져 들어오는 것처럼 보인다. 언어는 본성상 무해하며 순전히 실용적인 것으로 널리 간주되고 있지만 모어 학습의 핵심이 되는 근원적인 형태의 소외를 가져온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 관해 말하는 저 담화가 우리 자신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것과는 생각보다 더 거리가 멀다. 그것은 언어로서의 다른 현존에 의해 침투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임형택, 국내 카지노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검토, 관광진흥연구, 2015
송학준, 카지노 시장변화에 따른 한국 카지노산업 발전방안, 대한관광경영학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