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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레위기 11장 개요
2. 짐승의 정, 부정에 관한 규례(11:1-8)
3. 어류의 정, 부정에 관한 규례(11:9-12)
4. 조류의 정, 부정에 관한 규례(11:13-19)
5. 곤충의 정, 부정과 그 주검에 접촉한 자의 정결법(11:20-28)
6. 땅에 기는 파행 동물의 정, 부정과 결론(11:29-47)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레위기 11장 개요
여러 제사 제도와 제사장의 위임을 통해 속죄와 하나님과의 교통을 가능케 하는 길을 터놓고 있는 지금까지의 언급(1-10장)과는 달리 본장에서부터 16장까지는 하나님과의 친교에 있어서 방해가 되거나 친교를 저해하는 요소, 곧 정, 부정에 관한 규례와 그 정결법이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 내용은 대개 동물의 정, 부정(11장), 출산(12장), 문둥병(13, 14장), 성적 유출병(15장), 대속죄일의 법(16장) 등이다.
그중에서 본장은 특히 정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 및 그 정결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고 있다.
이 가운데 1-8절은 짐승의 정,부정에 관한 규례이고 9-12절은 어류의 정,부정에 관한 규례이다. 그리고 13-19절은 조류의 정,부정에 관한 규례이며 20-28절은 곤충의 정, 부정에 관한 규례이다.
마지막으로 29-45절은 땅에 기어 다니는 것의 정,부정에 관한 규례이다.
한편 이러한 짐승의 정, 부정의 구별은 노아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창 7:2) 그 당시에는 제물로서의 적격 여부에 따라 정, 부정이 결정되었던 반면 본장에서는 식용(食用)으로서의 적격 여부에 따라 정, 부정이 결정되었다.
또한 본장은 사람이 만약 부정을 입었을 때는 의식법상의 절차를 거쳐 정결함을 받아야 된다는 사실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죄의 오염으로부터 오는 부패와 타락에 대해 이스라엘 온 백성이 완전한 성결을 유지해야 함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은 의식법적 정결의 근본 목적은 외적 형식의 준수 자체가 아니라 외적 정결 의식의 준행을 통하여 내적이고 영적인 정결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의 정결법들은 그것이 모든 시대에 걸쳐 문자 그대로 지켜지는데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영적, 신앙적 순결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그것을 목숨처럼 귀중하게 여겨 지키도록 하는데 참 의미가 있는 것이다.
즉 구약 시대의 이런 정결법들이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에 걸쳐 자세히 규정되었듯이 오늘날의 성도들도 생활의 모든 면, 모든 구석에서 영적 징결을 지키기 위한 경건의 훈련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김의원 저, 레위기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13
정중호 저, 레위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4
존 맥아더 저, 설교론, 부흥과개혁사, 2012
데렉 티드볼 저, 레위기 강해, IVP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