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상가들 결말 시퀀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12.29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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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전반적 캐릭터와 스토리
3. 결말 시퀀스의 스토리적 분석
4. 프레임
5. 오브제
6. 편집
7. 음악
8. 정리
본문내용
1. 도입
분석할 거리가 많은 상징적 영화들을 찾아보니 사실상 분석이 안 된 영화는 없었다. 그래서 내 해석으로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선택한 시퀀스는 영화 <몽상가들>의 결말 부분이다. 이 영화의 결말을 이해하기 위해선 영화 속 시대적 배경인 68혁명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1968년은 전 세계적으로 자유정신의 물꼬가 터진 시기이다. 락 그룹의 반항 정신이 흐르던 시기였으며 기존 영화 문법을 거부하고 영화계에 신선하고도 열정적인 에너지를 수혈한 누벨바그 영화의 전성기이기도 했다. 이 시기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기존 권력에 대한 파괴와 전복 의식이 팽배했으며, 이러한 혁명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성 해방, 저항 운동이 야기된다.
2. 전반적 캐릭터와 스토리
<몽상가들>에는 세 명의 인물이 나온다. 프랑스 태생의 쌍둥이 테오와 이사벨, 그리고 미국에서 프랑스로 유학을 온 매튜. 테오는 보수적인 아버지를 증오하며 말다툼을 벌일 정도로 가장 저항적인 인물로 묘사된다. 이사벨은 테오와 아버지의 중간 입장으로, 그 누구의 편을 들지 않지만 나체로 매일 밤 테오와 한 침대에서 잘 정도로 테오에게 정신적인 의지를 한다. 하지만 권위적인 아버지의 압박도 두려워한다. 이사벨이란 인물은 두 가지 성향을 모두 의지하고 두려워하는 중간 단계의 과도기적인 모습을 보인다. 테오와 이사벨은 시대적으로 시대적으로 저항적인 관념을 가지고 살지만, 사실 사회로 나가 실천적으로 저항하지는 않는다. 유아적인 모습을 보이며 나체로 함께 목욕하고, 장난치며 지낸다. 그들에게 우연히 다가온 유학생 매튜는 보수적인 인물이지만, 68운동의 중심에서 이방인으로서 외로움을 느끼며, 쌍둥이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이상적인 연인 관계를 꿈꾸던 이사벨과 게임을 통해 성관계를 맺고, 사랑을 갈구하지만, 결국 이사벨은 쌍둥이인 테오에게 집착한다. 결국 매튜는 쌍둥이에게 소외된다.
영화광인 그들은 서로 영화 장면을 따라하고 맞추는 게임을 한다. 그 과정에서 누벨 바그의 대표적 영화인 프랑소와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 장 뤽 고다르의 <이방인들>, <네 멋대로 해라> 등의 장명들이 삽입된다. 누벨 바그는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물결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