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 개발 및 적용(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12.24
- 최종 저작일
- 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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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련 연구
1)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2)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
2.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의 알고리즘 설계 학습 활동지
3. 활동지 활용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
4.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1. 관련 연구
1)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그 림>
- 스크래치는 명령어 부분(1)과 명령어를 조합하는 부분(2), 결과를 확인하는 부분(3), 각각 다른 명령어를 수행하는 스프라이트 부분(4)으로 구분된다.
- 스크래치는 2D 환경으로 어린 학습자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언어이다. 시각적인 효과와 소리와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여 초보 학습자가 놀이와 게임을 통해 프로그램이에 흥미를 갖도록 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스크래치는 초보 학습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학습자의 흥미도 유발하는 장점이 있다.
2)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
-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해결절차인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알고리즘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께 알고리즘적 사고에 초점을 둔 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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