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문화와 대중음악문화, 한국의 댄스음악, 대중음악문화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14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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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위문화와 대중음악문화, 한국의 댄스음악, 대중음악문화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한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하위문화와 대중음악문화
2. 한국의 댄스음악
3. 대중음악문화의 문제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사회 안에서 일반적으로 통용이 되는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전체 문화라고 할 때, 그 문화 내부에 존재하며 독자적인 정체성과 특질을 보여주는 소집단의 문화를 하위문화라고 한다.
하위문화라는 개념은 1950년대 후반 미국의 사회학계에서 비행 청소년 연구의 일환으로 처음 시작이 되었다. ‘하위’라는 접두사에서 암시가 되듯이, 하위문화의 주체는 계급, 세대, 인종 등의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 혹은 소집단이다. 또한 사회 구조 안에서 낮거나 종속적인 위치에 처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위문화는 대체적으로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는 주류 문화·고급문화에 대비되는 비주류 문화·저급 문화의 속성을 드러내게 된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 질서의 정당성, 그리고 주류 문화의 가치를 의심하게 되는 새롭고 이질적인 문화라는 적극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하위문화의 주요한 기능 중 하나는 하위문화의 구성원들에게 집단의 결속감과 고유한 정체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배문화의 주변적인 위치에 자리를 잡은 하위문화의 구성원들은 자연스럽게 자신들만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추구하게 되고 언어·복장·음악·행동방식·외모 등에서 독자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냄으로 자신들의 소속감, 연대감을 한층 강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Ⅱ. 본론
1. 하위문화와 대중음악
P. Etzkorn은 대중음악은 오늘날 대중의 생활감정을 표현하는 단순한 수단뿐만이 아니라 한 사회, 한 국가의 문화, 경제, 정치, 사회적인 상황,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성향과 행동양식을 규정해 주고 있다고 하였다. 굳이 이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오늘날 대중음악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위문화는 계급, 성, 세대 등으로 구분이 되는 커다란 범주 속에 속하며 각기 다른 속성에 의해 구별이 되는 다양한 소집단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도규희(1999), 댄스음악이 10대 패션문화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 : 힙합패션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학회
이진주(2013), 한국 대중음악산업의 현실과 쟁점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키스 니거스, 대중음악이론, 마티, 2012
이수완, 대중음악 입문, 경성대학교출판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