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종의 기원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13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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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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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법안종(法眼宗)의 등장
2. 법안종의 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 4대 왕, 광종 대에 들어 중앙집권체제의 개혁이 이루어지면서, 불교에 대한 적극적인 장려가 이루어졌다. 화엄종 승려인 균여에게 적극적인 왕실의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이 시기부터 승려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형성되었다. 광종이 어머니의 원찰을 화엄종 사찰로 창건한 것으로 볼 때, 화엄종을 내세우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승과는 자신이 출가한 산문 혹은 종파별로 나누어 치렀으므로, 난립되어 있는 종파를 구분할 필요가 있었다. 종파 체제의 안정이 필요하며, 교학불교는 종파적인 성격보다 학파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었다. 광종은 균여를 지원하여 그를 화엄종의 리더로 만들었으며, 화엄종을 정립하고 정리하려는 시도를 보였다. 광종은 유학 후 귀국한 승려를 고려 선종의 리더로 선정하고자 하였으나, 그들이 귀환할 때 쯤 광종이 사망하면서, 광종의 정책이 폐지되었고 고려로 귀국한 승려는 매우 드물었다. 광종이 종파를 정리하고 이론을 정리하는 데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한 것은 균여다. 화엄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에 대한 위상을 높인 바 있다.
참고 자료
강문성, 법안종의 융합적 종교성, 종교연구 제14권 pp. 195~213, 1997
조영록, 제6부 이화사학연구소 창립4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발표논문: 9~10세기 한국인의 해외활동 -중국연해지역을 중심으로- : 법안종의 등장과 그 해양불교적 전개 -10세기 중국 동남연해의 한중 불교교류-, 이화사학연구 제30권 pp. 737-758,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