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피슬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6.12.06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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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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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목적 및 의의
2.연구범위
Ⅱ. 본론
1.에릭피슬은 누구인가?
2.에릭피슬의 정신적 근원
1)전후미술의 전반적인 사항
3.에릭피슬의 독자적인 예술관
1)나쁜 사람, 에릭 피슬 Eric Fischl의 미술적 도전
2)사회적인 현상과 미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적 상황을 정확히 반영
3)성적이미지
4.연대별 흐름의 따른 작품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목적 및 의의
1980년대는 모더니즘 미술의 급격한 퇴조와 함께 미술을 생활세계로 끌어들이는 다양한 시도와 현상이 일어났다. 미국의 현대미술이 쇠퇴일로에 접어들었을 때 혜성같이 등장했던 화가가 에릭 피슬이다. ‘피슬 리얼리즘’으로 불리는 비유적인 알코올중독, 성적 충동, 근친상간, 비행소년의 대담한 묘사는 곧잘 그의 ‘나쁜 회화’로 해석됐다. 그 당시 에릭피슬이 미술계에 미친
영향은 대단했다. 그래서 에릭피슬의 작품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고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어떠한 정신적 근본을 가지고 작품을 구상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2.연구범위
그가 화가가 되었던 계기를 시작으로 그 배경 등 당시 사회 분위기에 영향을 받기도 했는지 주목하고 주로 에릭피슬의 작품을 위주로 그의 회화에 추구하는 의도와 독자적인 예술관, 연대별 흐름에 따른 작품 분석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에릭피슬의 작품성을 통해 현대 미술가들이 시사 받을 점을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중 략>
3.에릭피슬의 독자적인 예술관
1)나쁜 사람, 에릭 피슬 Eric Fischl의 미술적 도전
에릭 피슬 Eric Fischl은 이제 20세기 후반에 미국 화단에 혜성처럼 나타난 존재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브라인딩 커텐이 쳐진 현대인의 은밀한 사적 공간속에 숨어 들어 가 부끄러움과 염치가 없는 그림을 가감없이 그린다. 마치 엿보기 장치(peeping machine)로 포르노그래피를 들여다보는 것 같은 세상을 보여준다. 그에게 있어서 '나쁜 그림'이란 좋은 그림의 반댓말이 아니다. 그의 '나쁜 그림'이란 그동안 미술이 금기시했던 고정관념의 대결이다. 그의 미술적인 도전은 금단의 현대 예술의 영역을 넓혀온 요소이기도 했다.
2)사회적인 현상과 미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적 상황을 정확히 반영
에릭 피슬은 살르와 마찬가지로 회화작품보다 설치작품을 더 많이 제작했고, 그의 회화작품은 사진이나 드로잉 그리고 서적 등에서 병치한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적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면서 오히려 그것의 퇴행성과 황폐함을 역설적으로 드러내 준다.
참고 자료
www.daljin.com/column/2678
http://justinceo.blog.me/30167665915
박신의,“ 에릭 피슬: 가중된 소외 형태로의 에로티시즘” [월간미술, 1990,1월1] p.84-85
박남순,미국 뉴페인팅(New painting)회화 硏究 : 데이비드 살르, 에릭피슬, 줄리앙 슈나벨, 로버트 롱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American New Painting : Centered on David Salle Julian Schnabel Eric Fischl and Robert Lo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