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의 순서
- 최초 등록일
- 2016.12.03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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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계명의 어의
2. 십계명의 정의
3. 십계명의 유래
Ⅱ. 십계명의 분류의 차이
1. 유대인 학자들의 견해
2. 어거스틴을 중심한 견해
3. 기독교 견해
Ⅲ. 신약에서 인용된 십계명
Ⅳ. 십계명의 구분법
1. 내용상 구분법
2. 하나님이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을 주신 이유
Ⅴ. 예수님의 십계명관
1. 사도들의 십계명관
2. 사랑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알고 있는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 1-17절과 신명기 5장 5:21절의 내용으로 구분이 되어 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번호를 매겨서 십계명이라고 정의를 해 놓지 않았고 후에 열가지로 구분되어 통상적으로 “십계명”으로 부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십계명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순서로 맞게 되어있는 것일까?
십계명을 쓰는 것은 개신교 뿐 만 아니라 유대교, 가톨릭교, 정교 등도 사용을 하고 있지만 순서와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바른 순서로 십계명을 알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계명의 어의
계명이란 뜻은 보편적인 말로 “명령, 지휘, 그리고 뜻대로 한다” 는 뜻과 “계명”이라는 것이다. 명령형과 금령을 합의한 단어가 구약 164회, 신약에는 80여회 기록되어 있다.
2. 십계명의 정의
출애굽 후 3개월 만에 시내광야 시내산 밑에 도착하여 장막을 치고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나님의 언약을 받을 준비를 하게 하고, 이스라엘 민족을 특별한 민족으로 세우셨다(출 19:4-9). 그 후에 그 백성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준비를 명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을 기초로 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법이 주어졋다. 또 십계명은 하나님에 의해 두 돌비에 기록되었다 (출 31:8). 즉 시내산에서 주어진 법은 “율법”과 “계명으로 분리된다.
3. 십계명의 유래
유대인의 전승은, 좁은 의미의 “토라” 즉, “모세오경”에 총 613개의 미츠바(계명,복수로 비츠보트)가 있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중 중심을 이루고 있는 계명 중의 계명이 “십계명”이다. “십계명”이란 이름은 출애굽기 34:28과 신명기 4:13에서 유래했다.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참고 자료
원용국. 『모세오경』 (서울:지혜문화사. 1992)
유승원 외. 『십계명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서울:두란노.2010). 6
송병현. 『엑스토지멘터리, 출애굽기』 (서울:국제제자훈련원. 2011), 313-312
백금산. 『만화 십계명』 (서울:부흥과개혁사.2008). 2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