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 킹의 I have a Dream 소감문
- 최초 등록일
- 2016.11.24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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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틴루터킹의 I Have a dream 소감문입니다.
목차
Ⅰ. 연설 및 분석 대상
Ⅱ. 에토스, 로고스, 파고스.
Ⅲ. 'I have dream!' 연설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연설 및 분석 대상
“정직은 설득력의 한 부분이다. 우리 자신이 정직할 때 우리는 남을 설득한다.” [해즐릿]
민주당 대통령 후보였던 브라이언에 의하면, 설득력 있는 말이란 자신이 하고 있는 말의 의미를 잘 알고 있고 진심으로 그렇다고 믿는 사람이 하는 말이다. 그 말에는 진심이 담겨 있다. 진정성이 없는 연설자에게는 지식도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설득력 있는 연설이란 오직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연설을 할 경우, 청자들의 집중이나 이해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다. 듣는 이들은 연설자의 감정을 공유한다. 연설자가 열정이 없다면 청자들도 열정이 없다. 우리가 말문이 막히고 말을 하지 못한다면 청중들도 생각을 멈추게 된다. 따라서 감정을 담고 속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자신에 대한 생각에 대한 확신을 갖고 연설을 하게 된다면, 청중들은 연설자의 생각에 감염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1960년대 미국은 내적으로는 인권운동과 블랙 파워의 등장으로 사회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있던 시기였다. 또한 외적으로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한다는 명분하에 월남전을 치르고 있었다. 대학가에서는 반전운동이 시작되었으나, 월남전 반대는 정치적 생명을 걸어야 할만큼 위험한 일이었기 때문에, 지도자급에서는 어느 누구도 공개적 반대 입장을 표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때 킹 목사는 미국의 제국주의 전쟁을 정면으로 반반하고 나섰는데, 월남전은 명분이 없는 전쟁이므로, 불필요한 젊은이들의 희생을 줄여야 한다고 믿었으며, 비록 자신의 지도자적 위치가 흔들린다고 해도 자신의 소신대로 어려운 결단을 내린 것이었다. 그는 흑인 사회 진보주의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백인 주류 세력으로부터 소외당했지만, 자신의 비폭력 무저항주의를 포기하지 않고 암살 당할 때까지 몸소 실천했다.
참고 자료
데일 카네기 ‘데일카네기 성공대화론(2008)’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2013)’
네이버 백과사전 ‘마틴 루터 킹’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2007)
이귀혜 ‘한국 대통령들의 수사학 :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 개념을 중심으로(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