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 감상
- 최초 등록일
- 2016.10.17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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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이상곡>의 특징
① 특징
2) 작가소개
2. 본론
1) 원문 번역 및 견해
① <이상곡>
3. 결론
1) 질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이상곡>의 특징
① 특징
<이상곡>은 13행으로 이루어진 단형의 노래이다. 『악장가사』에 실려 있다. 양식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상곡>은 향가의 잔존 형태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민요적 요소가 가미된 노래이다. 남녀상열지사의 지목을 입어 성종 때 개산되었으나 음탕한 노래는 아니며, 돌아올 리 없는 님을 기다리며 님을 향한 변치 않는 사랑을 다짐하는 비극적 사랑의 노래이다. 작품 가운데 보이는 ‘열명길’, ‘무간’ 등 불교적 어휘로 보아 불교와의 연관성을 짐작할 수 있으나, 불교 계통의 노래는 아니다. 여음구 “다롱디우셔 무득사리 마두너즈세 너우지”는 다른 노래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형태인데, 이를 장단을 맞추기 위한 사설 혹은 범어의 진언으로 보기도 한다. 17, 18세기의 인물 이형상은 <이상곡>을 채홍철이 지은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주목을 끈다. 문헌적 근거가 없어 신빙 여부가 의심스러우나, 채홍철이 전래의 가요에 약간의 수정을 더한 것으로 보거나, 그가 <자하동>, <동백목>과 같은 속악가사를 지었던 인물임을 볼 때, <이상곡>도 그의 작품일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견해가 있다.
참고 자료
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
이창식, 『고전시가강의』, 역락, 2013.
박한진, 「<履霜曲> 고찰」,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