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기법 낯설게 하기
- 최초 등록일
- 2016.09.27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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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형식주의 소설을 중심으로 낯설게 하기의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모티브 분석, 동기부여에 대해 기술한 과제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슈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3. 모티프(motif)분석
4. 동기부여(motivation)
5. 마무리
첨부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5년부터 1930년 사이에 R. 야콥습, V. 시클로프스키, B. 토마셰프스키, Y. 티냐노프 등과 같은 학자에 의해 그 이론적 근거가 마련된 비평의 한 유파인데, 그들은 작가보다 문학작품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검토를 강력히 시도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의 주장은 당시 러시아 문학비평을 지배하던 심리비평, 철학비평 혹은 사회학적 비평을 거부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작가의 전기(傳記)나 당대 사회생활을 분석하여서는 작품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무엇보다도 상상력이 풍부한 글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예술적 장치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형식주의자들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제한된 수의 장치들의 집합으로 생각했다. 이 장치들은 텍스트 전 체계 내에서 서로 관련을 가지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기능들로서 음성, 이미지, 리듬, 구문, 음보, 운율, 서술기법 등과 같은 문학의 모든 형식적 요소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개개의 기능들과 그것들의 적절한 조합이 독자로 하여금 텍스트를 상투성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낯설게 하는 효과를 낳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본 발표에서는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에 의해 대두되는 ‘낯설게 하기’와 모티프(motif)분석, 동기 부여(motivation)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그것들이 문학에 어떻게 귀결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슈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1) 러시아 형식주의의 역사
① 20세기 전반 서구문화를 풍미한 형식비평의 출발
② 슈클로프스키(Victor Shklovsky) : “의미를 초월한 언어의 현상도 필수적” 이라 선언
브리크(O.M. Brik) : “음의 반복 그 자체가 미학적인 효과를 지닌다.”
≫ 일상어에서는 음이 의미의 부산물, 예술언어에서는 음이 독립적 가치를 갖는다.
③ 모스코 언어회 : 1915년, 로만 야콥슨을 비롯한 모스코 대학의 학생들이 참여
시어연구회(opojaz) : 1916년, 슈클로프스키, 피츠버그의 언어학자, 문학자가 참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