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헤어스프레이 (2007)’ 분석 : 인종 차별과 외모지상주의 등의 문화적 함의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8.29
- 최종 저작일
- 2016.06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상문화콘텐츠론 기말과제입니다.
2007년 뮤지컬 영화 '헤어스프레이'가 가진 문화적 함의가 영화 미학 및 내용적으로 어떻게 적용되어있는지 분석한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1) 영화정보
2) 특이사항
2. 본론
1) 도입부 : Good Morning Baltimore 시퀀스
2) 에드나 : 남자배우가 연기하는 엄마
3) 외모지상주의
4) 대사 또는 가사
5) 흑인과 백인
a. 학교 내 백인들의 공간 vs 흑인들의 공간
b. 좋은 백인 vs 나쁜 백인
6) 아이디어 몽타주 : Collision – 벨마 vs 메이벨, 벨마 vs 에드나
a. 벨마 vs 메이벨
b. 벨마 vs 에드나
7) 시위장면 - I Know Where I've Been 시퀀스
8) 생방송의 권력
9) 갈등의 해결과 대중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모지상주의와 인종차별에 대한 주제를 전면에 내세운 뮤지컬 영화 《헤어스프레이》는 상업영화로서는 비일반적으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비중이 높고 절대적이다. 하지만 영화에 내포된 주제를 다루는 방식은 전혀 무겁거나 어둡지 않다. 유쾌하고 즐겁게 그리고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기존의 사회적 관습 및 영화적 관습과는 다른 선택을 하는 독특한 영화다.
1) 영화 정보
한국 기준 개봉일 : 2007년 12월 6일
감독 : 애덤 쉥크만
국내 등급 : 12세 관람가
내용 : 볼티모어 십대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코니 콜린스 쇼’. TV 댄스쇼에 출연해 최고의 댄싱퀸인 ‘미스 헤어스프레이’가 되는 것이 꿈인 슈퍼 헤비급 몸매의 ‘트레이시(니키 블론스키)’는 한껏 부풀린 최신 유행 헤어스타일을 하고 언제 어디서든 유쾌! 상쾌! 통쾌한 성격을 잃지 않는다. 어느 날, 새로운 멤버를 영입하기 위한 ‘코니 콜린스 쇼’의 공개 오디션이 열리자, 트레이시는 쭉쭉빵빵 S라인 미녀들이 판치는 댄스쇼에서 그녀가 주눅들까 걱정하는 엄마 ‘에드나(존 트라볼타)’를 뒤로 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당당히 오디션에 참가한다.
친구 ‘시위드(엘리아 켈리)’와 ‘페니(아만다 바인즈)’의 도움으로 슈퍼 헤비급 몸매를 자유 자재로 움직이는 수준급 댄스를 선보인 ‘트레이시’는 드디어 ‘코니 콜린스 쇼’에 입성한다. 그러나 볼티모어 TV 방송국 매니저이자 전 미스 볼티모어로 아름다운 외모가 곧 권력임을 강조하는 엉뚱한 악녀 ‘벨마(미셸 파이퍼)’와 그녀의 딸인 백치미 공주병 ‘앰버(브리타니 스노우)’에게 끔찍한 몸매에 숏다리인 ‘트레이시’는 눈엣가시이다. 그녀는 온갖 방해 공작을 벌이는 ‘벨마’와 ‘앰버’ 모녀에 맞서 볼티모어 최고의 댄싱퀸을 뽑는 ‘미스 헤어스프레이’ 선발 대회에 참가하는데.... 천방지축 슈퍼걸 ‘트레이시’는 과연, 꽃미남 꽃미녀들의 틈바구니에서 ‘미스 헤어스프레이’가 되는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
참고 자료
Mulvey, L.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
김가희, 고부웅. 여성 관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에서의 동일시 문제를 중심으로
김은영. 영화관객 연구 : 텍스트 결정론에서 소비의 맥락까지
안숭범. 시적 은유로서 몽타주와 영화적 ‘무딘 의미’ - <비몽>에 나타난 몽타주 분석을 통해
연희원. 영화장치 The Cinematographic Apparatus와 시선의 조직화 – 로마 멀비
지윤희. 뮤지컬영화와 뮤지컬산업의 상관관계 분석 – 뮤지컬 영화 <헤어스프레이>, <삼거리극장>을 중심으로
홍종필, 이시연. 잡지 속의 신체 이미지 광고에 대한 노출이 20대 여성의 기분과 신체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 – 상향 비교, 마른 몸매에 대한 사회규범화, 그리고 외모 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네이버 영화정보 : 헤어스프레이
위키백과 : 헤어스프레이
네이버 캐스트 : 헤어스프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