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라쇼몽의 내러티브를 질 들뢰즈의 개념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문
1) 기본 내러티브
2) 라쇼몽 효과의 철학적 분석
① 지각–이미지
② 시간–이미지
③ 가능성과 실제성
④ 차이와 반복
⑤ 리좀(rhizome)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영화 <라쇼몽>을 통해 논할 수 있는 들뢰즈의 개념들은 여러 가지라고 생각한다. 그 개념들은 서로 이어지기도 하고, 개념이라고 말하기엔 너무 작은 일부분이거나 또는 너무 큰 개념이기도 하다. 질 들뢰즈라는 철학자의 그 방대한 세계를 이토록 얕게 언급해도 되나 싶은 걱정이 앞서지만, 최선을 다하여, <라쇼몽>을 들뢰즈의 개념들로 분석해보겠다.
먼저 분석에 앞서 활용될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각-이미지(내재성의 면)’, ‘시간-이미지(거짓의 역량, 이야기 꾸며대기)’, ‘가능성과 실제성’, ‘차이와 반복’, ‘리좀’ 이 다양한 개념들은 <라쇼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 것일까?
2. 본문
1) 기본 내러티브
영화 <라쇼몽>이 이토록 많은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는데에는 그 내러티브의 특징이 많은 부분에 기여하고 있다. 그 특징은 순차적 시간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닌 플래시백을 통한 사건의 전개를 기반으로, 동일한 사건을 다양한 인물의 시점에 따라 반복 전개하는 것이다. (김정호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상영시간의 72.61%가 플래시백이라고 한다.
비가 쏟아지는 라쇼몽(羅生門-나생문)의 처마 밑과 관청, 그리고 살인 사건의 배경이 된 덤불 숲 속, 세 곳의 장소와 출연자 여섯 명이 과거와 현재를 오가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라쇼몽 처마 밑 나무꾼과 행인, 승려의 회상에서 시작되어 장소는 다시 관청으로 옮겨진다. 관청에서 타조마루, 사무라이, 사무라이의 아내 각각의 시점에서 숲 속에서 있었던 사건에 대해 진술한다. (죽은 사무라이는 무당이 그 영혼을 불러내어 진술하게끔 한다.)
* 숲 속 사건
도적 타조마루는 아내를 말에 태우고 숲 속을 지나가던 사무라이를 보게 된다. 사무라이의 아내에게 첫 눈에 반한 타조마루는, 사무라이를 속여 그를 묶어두고, 그의 아내를 겁탈한다. 그리고 난 후 사무라이는 시체로 발견된다.
다시 라쇼몽(현재)으로 돌아온 이야기 속에서 나무꾼은 자신이 사실은 살인사건을 목격했다는 뒤늦은 진술을 한다.
참고 자료
장일, 「이미지-기계 : 질 들뢰즈와 동아시아 영화」, 2009
쉬잔 엠 드 라코트(이지영 역), 「들뢰즈 : 철학과 영화」, 2004
김정호, 「플래시 백 분석 : 라쇼몽과 세편의 영화의 경우」, 2006
최영송, 「들뢰즈의 커뮤니케이션론 연구 : 차이와 반복의 변증법과 생성–커뮤니케이션」, 2013
최진아, 「들뢰즈 철학에서의 시간개념과 시간-이미지의 관계」, 2006
진수미, 「〈북촌방향〉에 재현된 거짓의 역량」, 2014
이지영, 「들뢰즈의 시네마2의 구조에 대한 연구」, 2014
정범석, 「들뢰즈의 영화 이론에서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2006
장우진, 「영화 <라쇼몽>을 통해 본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 – 주제 구현과 이야기 전개의 측면을 중심으로」, 2003
이다솔, 「라쇼몽 효과의 사유적 접근을 통한 공간 특성 연구」, 2012
김민영, 「들뢰즈의 리좀이론을 통해 본 홍상수 영화 연구」, 2015
신제임, 「들뢰즈의 영화와 이미지-사유의 관계에 대한 연구」, 1999
김지영, 「이미지의 실재성 -들뢰즈의 『시네마1: 운동-이미지』를 중심으로」,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