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오발탄의 인물에 따른 서사 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8.17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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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작품 줄거리 및 소개
1.1.1 소설《오발탄》
1.1.2 영화《오발탄》
2. 본론
2.1 소설과 영화의 매체의 변환의 특징
2.2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의 인물에 따른 서사 구조 차이
2.2.1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의 인물 비중의 변화
2.2.2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의 등장인물 수의 변화
2.3 인물의 비중‧수의 변화와 수용자 이해도의 관계
3. 결론 - 작품 평가 및 본고 정리
4. 부록
4.1 소설 《오발탄》의 플롯
4.2 영화 《오발탄》의 플롯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과거 큰 조명을 받았던 소설들은 ‘영화’라는 매체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소설의 영화화’라고 할 수 있는데, 소설의 영화화라고하면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등장인물이 바뀌기도 하고, 스토리 라인, 서사 구조들이 바뀌기도 한다. 이는 소설과 영화의 매체의 차이에 의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문자언어로만 서사를 전개시키는 소설과는 달리 영화에서는 음향, 대사, 인물의 표정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복합양식이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많은 영상물들은 원작의 이야기와 다소 차이를 가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차이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즉, 매체의 차이를 통해서 소설과 영화에서 어떠한 서사적 전개양상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조명해보았다. 또한 더 나아가 전개양상의 변화가 수용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이러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본 리포트에서 대상으로 선정한 작품은 소설 《오발탄》과 영화 《오발탄》이다.
본격적으로 두 작품을 비교하기에 앞서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차이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는지 살펴본 후에, 소설 《오발탄》과 영화 《오발탄》의 인물 변화에 따른 서사적 전개양상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이 때의 중점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먼저 인물 비중의 변화, 등장인물 수의 변화를 다루어서 원작 소설의 주제와 구현된 영화에서의 주제에서는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한 평가를 내리면서 본 리포트를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1.1 작품 줄거리 및 소개
1.1.1 소설 《오발탄》
* 소설 《오발탄》의 줄거리
소설 《오발탄》은 1959년 소설가 이범선의 단편 소설로써 1950년대 한 월남 가족을 중심으로 남한의 빈곤하고 어려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또한 분단이 후 분단의 아픔을 안고 가난하고, 어렵게 살아가는 실향민들의 슬픔과 고통을 송철호 가족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강현주(2008), 영화를 활용한 소설교육 연구 : 「오발탄」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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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수경(2009), 소설과 영화의 서사기법 비교 연구 : 이범선의 소설 <오발탄>과 유현목 감독의 영화 <오발탄>을 중심으로, 어문연구학회.
편 김혜니 외(2004), 꼭 읽어야 할 소설119, 타임기획
네이버 N스토어, 오발탄 (An Aimless Bullet, 1961) 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