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거의 완벽합니다. 자부심s(^ㅡ^)v
목차
가. 시에 나타난 성 표현
■ 서정시에서의 예시 : 김수영, 고정희, 서정주, 신동엽
■ 서사시에서의 예시 : 장효문의 장편 서사시
나. 소설의 성 묘사 방법
■ 소설의 길이와 성 묘사의 길이 : 김승옥, 윤홍길의 작품 예시
■ 인물의 역할과 성 묘사의 상관성 : 조정래, 황석영, 윤홍길, 박경리의 작품 예시
다. 우리 고전 문학의 성 표현
■ 사설시조, 숙영낭자전, 가루지기타령, 춘항전 - 외설 춘향전
라. 성 묘사 생략 방법
■ 나도향, 염상섭, 조세희, 최명희의 작품
마. 성 묘사의 경박성과 진지성
■ 오찬식, 마광수, 장정일의 작품
바. 성묘사의 전략적 배치와 작품의 성패
■ 충동.충격적인 방법 : 예시 포함
■ 유보적인 방법 : 예시 포함
본문내용
가. 시(詩)에 나타난 성(性) 표현(表現)
문학의 내용은 다양하며 그 속에서 쓰이는 기법 또한 다양하다. 그리고 문학 속에서 표현되는 성(性)은 독자에게 다양한 의미를 독자에게 전달해준다. 그럼 먼저 시(詩)에서는 이러한 성 표현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자.
시는 필요한 최소한의 언어(言語)로 최대의 시적 긴장감을 도모해야 한다. 언어의 한계성과 경제성을 극복하고 겨냥하는 것이 시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에서 성이 충분하게 표현되라라는 기대는 어려운 일이고, 서정시(敍情詩) 물론이거니와 장편 서사시를 제외한 서사시(敍事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성의 묘사는 제한적이며 함축적으로 표현될 수 밖에 없었다.
시에서 성은 인간의 원초적 본능을 나타낸다든지, 시의 비신성화를 위해, 또는 인간과 시대의 난잡함이나 속물 근성을 비판하려 할 때 주로 표현되었다. 사회가 점점 빠르게 변화하여 자연(自然)친화적(親和的) 모습에서 산업사회로, 대량 소비사회로 전환되면서 보여지는 세계의 부조리한 인간의 속물 근성을 비판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서정시 정신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터득하면서, 이뿐만 아닌 사랑의 표현에 있어서도 단형시의 형식을 파괴하고, 이젠 과감하게 성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상(思想)의 변화와 복잡화로 인해서 단형시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물론 시에서 성의 표현은 당연히 시적이어야 한다. 그러면 시적(詩的)이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이는 사실적 표현의 상대적 말로써 비유의 표현을 한다든지, 상징적·함축적으로 표현하여 작자가 전달하고 싶은 무언가의 의미를 암시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렇지만 반드시 성적인 표현의 시가 이렇게 표현되고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시에서 성을 직접 표현하는 경우는 많다. 반대로 소설에서 성을 비유적으로 묘사한 경우가 눈에 띈다.
참고 자료
김수영, 고정희, 서정주, 신동엽, 장효문의 시인 연구
김승옥, 윤홍길, 조정래, 황석영, 박경리의 소설가 연구
사설시조, 숙영낭자전, 춘향전 등 연구
도서관 자료 + 인터넷 자료 + 해피캠퍼스 일부 자료 + 발표자료
포함한 레포트입니다. 페이지 수가 말해주는 방대한 자료 양.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