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스카이 영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7.03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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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정보화 사회 : 문화적 패러다임
Ⅲ. 영화 <바닐라 스카이> 분석
1. <바닐라 스카이>의 줄거리
2. <바닐라 스카이>의 메타포와 문화제국주의
3. 진짜와 가짜 : 모호성
4. 정보 사회의 마케팅(Marketing) : ‘체험’ 팔기
5. 디지털화와 영화 배우 : Image
6. 섞어 짜기(intertextuality)
Ⅳ. 나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사회를 거쳐 정보사회로 오면서 사람들은 이제 노동이나 물질문명과는 별거(別居)하고 인간의 창조적 능력이나 정신문명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류문명은 이제까지의 ‘사람의 손과 근육 에너지 및 그 대체물인 기계를 생산수단으로 공업이 만들어낸, 실체가 있는 물질중심의 문명’에서 ‘인간의 두뇌나 지적 창조력을 생산수단으로 정보산업이 만들어내는 무형의 정보가 주체가 되는 문명’으로 전환되어 간다고 생각되고 있다. - Empas 백과사전 내용 中 ‘정보사회’ 정의 에서 발췌.
특히 정보사회에서 인간에 대한 존재론적인 물음은 급물살을 타고 여러 문화 저변에 영향을 주었다. 문학이 먼저 존재론에 대한 답을 했다면, 갓 100살을 넘긴 영화는 이제 겨우 이데올로기적으로나 형식면에서 정보사회와 발을 맞추고 있다. 영화는 산업사회의 전리품이며 그 시절, 노동을 큰 미덕으로 알던 사람들에게 유일한 오락의 수단이었다. 탈공업사회인 정보사회로 변모했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영화를 단순한 오락 거리로 취급하며 영화의 이데올로기나 상징성, 사회성 등을 무시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제 영화가 더 이상 오락기의 화면처럼 일회성 쾌락만을 남기지 않는다는 것을 서서히 깨닫고 있다.
참고 자료
Empas 백과사전
김정기, 박동숙,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북스
황상재, 1998. 『정보 사회와 국제커뮤니케이션』, 나남
아서 아사 버거, 1997. 『Seeing is Believing』, 미진사
제러미 리프킨, 1996. 『노동의 종말』, 민음사
제러미 리프킨, 2001. 『소유의 종말』, 민음사
루이스 자네티, 2001.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현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