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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의 생애와 활동
2. 문학 작품 활동과 시적 경향
3. 문학적 특징 - 작품 세계에 나타난 전통성
4. 문학사적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1. 작가의 생애와 활동
파(月坡) 김상용(金尙鎔)은 1902년 경기도 연천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출생했다. 누이동생 김오남은 시조시인이다. 부친 김기환은 한의사로서 한약방을 경영하는 한편, 1만여 평의 농지를 소유한 지주였다. 1917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나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학생운동에 가담하였으며, 이 때문에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서 제적되고 낙향한다. 연천에 있는 동안 결혼하고 그 뒤 보성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1년 졸업했다. 그 후 일본 릿쿄(立敎)대학 영문과를 졸업(1927)하고 귀국하여 모교인 보성고등보통학교에서 교편을 잡는 한편, 이화여전에서 영문학 교수로 근무하기 시작했다. 그는 성격이 무척 부드럽고 원만하여 이화의 평교수로 또는 학감으로 17년을 계속하는 동안 남과 시비하는 일은커녕 골내는 것을 한 번도 본 일이 없었다 한다. 또 달변가이어서 좌담에서나 강연에서나 항상 폭소를 자아내고 꽃을 피워서 청중을 도취시키곤 했으며, 일본 학교에서 배운 영어로는 의외라고 생각할 정도로 발음과 엑센트가 정확하고 회화에 능하였다고 한다.
월파는 1930년 『동아일보』에 「無常」과 「그러나 거문고의 줄은 없구나」를 발표하고, 『동아일보』와 잡지『신생』에 투르게네프, E.A.포, 바이런, 테니슨 등의 번역시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그가 주로 번역한 시들은 바이런, 테니슨과 같은 영국 낭만파 시인들의 시였기 때문에 그가 창작한 시들도 이러한 특색을 보이는 게 많다.
그의 시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34년에 발표한 「남으로 창을 내겠소」를 비롯한 전원시풍의 시를 쓰면서부터였다. 1939년 『문장사』에서 시집『望鄕』을 출간했다.
1943년 일제의 탄압으로 영문학 강의가 폐지되자 이화여전을 사직하고 종로에서 장안화원(꽃집)을 2,3년간 경영하기도 했다. 광복 직후 강원도 지사로 임명되었지만 공무원이 체질에 맞지 않다고 여겨 수일 만에 사임했으며 이화여대 교수로 잠시 지내다가 1946년 미국에 건너가 보스턴대학에서 영문학을 연구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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