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7.11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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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II. 바람직한 아동그림의 조건
III. 손동작의 발달모델
IV. 미술치료과정의 기초모델
1. 안정성
2. 양손의 협응능력
3. 감각
4. 손동작의 두 번째 단계
5. 섬세함
6. 소근육운동
1) 일상생활기술
2) 세기 다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만 24개월에서 36개월의 월령을 가지는 아이들은 이 단계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미술을 접하는 시기이므로, 아이에게 미술활동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아이의 신체발달을 도모하여 두뇌활동을 활성 시킬 수 있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이 단계는 일상 속의 미술접근, 손 힘 기르기, 소근육 발달, 색(色)과 형(形)인지, 감성지수 높이기 등의 큰 카테고리 안에서 활동이 이루어지고, 기존의 학습지 형식의 패턴식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신체를 이용해 놀이식으로 미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한다. 정해진 활동 이외에 다른 재료, 화구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집중력이 짧은 단계의 특성을 보완하고 동시에 아동의 장애에 따른 개별적인 수업의 응용이 용이하게 한다.
다양한 기법의 일러스트와 교재 크기, 형식의 다양화로 현재 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창의력발달에 주안점을 두고 동시에 미술활동이 가질 수 있는 감성위주의 수업과 표현의 다양화를 어려서부터 몸에 체득할 수 있게 한다.
II. 바람직한 아동그림의 조건
- 기교 위주의 어른스러운 그림보다 어린이다운 상상과 공상이 잘 나타난 그림은 좋은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 만화책이나 동화책에 있는 어른의 그림을 모방하여 베껴 그린 그림, 늘 같은 그림을 되풀이하여 그리는 틀에 박힌 그림은 권장할 만한 좋은 아동화라고 할 수 없으며,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그림이어서 감동을 느끼게 하는 그림은 좋은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 힘없고 약한 그림보다 힘차고 씩씩하며 생동감에 넘치는 그림이 좋은 아동화라고 할 수 있다.
- 어둡고 침울한 그림보다 밝고 명랑한 그림, 즐겁고 미소를 자아내는 그림이 좋은 아동화라 할 수 있다.
- 그림의 내용이 빈약하고 쓸쓸한 그림보다 얘깃거리가 많으며, 내용이 풍부한 그림이 좋은 아동화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