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바실리 칸딘스키]
- 최초 등록일
- 2016.07.11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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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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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표현주의란 무엇인가
1. 표현주의의 발생배경
2. 전체적인 양상
3. 다른 이즘들과의 비교
Ⅱ. 본론
1. 표현주의의 분야별 발전 양상, 기법적 특징
2. 제작의 실제
Ⅲ. 결론
본문내용
1. 표현주의의 발생배경
사실 표현주의란 용어는 전쟁이 시작되기 전, 1차 세계대전 발발 1914년, 1900년대에 접어들자마자 프랑스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일련의 미술 양식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얘기하고자하는 연극에 있어서의 열광적인 표현주의는 1915년 이후 처음으로 일류가 세계대전이라는 공포와 불합리를 체험하면서 독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독일의 권위적인 가족제도와 관료제도, 완고한 사회질서, 산업사회가 낳은 삶의 기계화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소외와 존재론적 불안을 가져왔다. 거기에 세계대전과 경제혁명을 겪으면서 사람들은 정치적인 혼란과 사회적인 불안, 경제적 압박으로 인해 더욱 피폐해져 갔으며 외적 현상에 가치를 두어왔던 가치관에 근원적인 회의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렇게 이성과 합리주의의 대두 속에 과학이라는 메스로 온갖 신비한 비밀들을 벗겨내고 실로 신의 반열에 드는 것 같았던 인간은 다시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그들의 어깨는 자신감을 상실하여 무너져 버렸고 눈은 분노로 이글거렸다. 그렇게 전쟁 속의 참담함과 환멸은 인간의 소외와 존재론적 불안을 가중시켰으며 기존의 어떤 주의도 그들에게 답을 줄 수는 없었고 사람들은 어느 때보다 새로운 사조를 갈망하고 있었다. 삶에서 절대적 진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그들은 더욱 그 현실이나 현상을 뛰어넘는 영원하고 원천적인, 절대적 진리에 대한 열망을 느끼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사람들, 특히 기존 질서에 환멸과 분노로 가득 차 있던 젊은이들의 열렬한 환호 속에 표현주의가 대두된 것이다.
2. 전체적인 양상
이렇게 표현주의는 물질주의, 산업주의, 군국주의 그리고 사실주의 등 기존의 모든 거대 질서들에 대하여 어떤 사조보다도 맹렬함을 가지고 전투적으로 처절한 항거를 펼쳐야 하는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나타났다. 그들은 기존에 있었던 모든 가치관들을 부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