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SCM
- 최초 등록일
- 2016.07.07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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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자상거래 개념
Ⅱ. 전자상거래 특징
(1). 편재성
(2). 세계적 도달범 범위
(3). 국제 표준
(4). 풍부성
(5). 상호작용
(6). 정보밀도
(7). 개인화/고객화
(8). 소셜 기술: 사용자 콘텐츠 생성과 소셜 네트워킹
Ⅲ. 전자상거래 유형
(1). B2C (business-to-consumer)
(2). B2B (business-to-business)
(3). C2C (consumer-to-consumer)
Ⅳ. 전자상거래 장단점
(1). 소비자측면 장단점
(2). 판매자측면 장단점
Ⅴ. SCM 개념
Ⅵ. 전자상거래와 SCM 사례
(1). 파나소닉
(2). DELL 컴퓨터
본문내용
Ⅰ. 전자상거래 개념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라는 용어는 미국의 군사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국 연방정부의 정부의 구매조달 프로그램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하면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윈스턴(Winston)은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 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교환하는 것(Winston, 1996)이라 하였고, 클린턴(Clinton)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교환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는 기구나 의복과 같은 물리적인 상품 이외에도 컴퓨터 소프트웨어, 영상오락물, 정보서비스, 전문가 컨설팅, 금융 서비스, 교육, 광고 등과 같이 전송이 가능한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Clinton, 1997)라 정의하기도 하였다. 여러 견해를 종합하여, 여기서는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상품 및 서비스를 수요․공급하는 경제주체간의 상거래 절차에 있어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방식”으로 정의한다.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거래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는 물리적인 형태 뿐 만 아니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영상오락물, 정보서비스 등과 같이 전송 가능한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도 포함된다.
Ⅱ. 전자상거래 특징
(1). 편재성
전통적인 상거래에서 마켓플레이스는 소매점과 같은 물리적인 공간이다. 때문에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방문해야 했다. 그런데 전자 상거래는 편재적(ubiquity)이다. 즉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고객의 집, 회사에 있는 데스크톱, 심지어는 차 안에서도 물건을 구매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것을 마켓스페이스(marketspace)라 하며, 마켓플레이스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난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관점에서 보면 편재성은 시장 참여비용, 즉 거래비용을 감소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