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책 <신화와 문학정신>을 읽고 느낀점 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잘 드러난 글이며 책을 읽어야만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특히 느낀점을 위주로 글을 썼으며 각주와 참고문헌 또한 바르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판소리의 형성과 변화
2.1 형성시대
2.2 전성시대, 그리고 송흥록과 신재효
3. 판소리의 전반적 특징
3.1 천민들의 예술, 판소리
3.2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시대에 이르러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접하지 못 할뿐더러 개념조차 모르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기계의 발달로 인한 컴퓨터, 인터넷, 매스컴의 발달은 비교적 과거에 우리가 접하기 힘들었던 외래문화를 도입시킬 수 있는 도움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외래문화의 익숙함은 우리에게 전통문화의 어색함을 초래했다. 외래문화로 인해 우리 민족의 정서와 한이 담긴 전통문화는 설 자리를 점점 잃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지금이야말로 보다 한국적인 것, 전통문화를 지키고 알리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그래서 문화계에서는 주위에서 경험할 수 없는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여러 공연을 하는 등 우리의 전통문화를 홍보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판소리이다. 여러 전통문화 중 이 글에서는 몸을 바르게 세우고 정신을 가다듬게 해준다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예술 판소리를 분석하여 글을 이어나갈 것이다.
판소리는 음악적, 문학적, 예술적인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한국이 급속하게 현대화되면서 판소리는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과거에도 판소리 자체의 힘만으로는 문화를 후손들에게 전승해주고 이 시대를 버텨 갈 수 없다는 진단으로 1964년 국가가 판소리를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조치로 아낌없는 제도적 지원이 장려되었고, 그 결과 판소리의 전통은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이러한 국가의 관심과 지원으로 판소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판소리 자체의 의미와 특징, 형성과 변화, 명창과 미학, 그리고 판소리 12마당의 각 작품에 대한 연구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비교적 음악과 예술의 분야에서의 판소리보다는 본 글의 중심이 될 문학적인 분야에서의 판소리에 대한 연구와 관심으로 인한 결과이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와 관심, 성과에도 불구하고 판소리사에 관한 기술은 그 판소리 자체 보다는 명창의 생애 또는 일화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엄밀한 의미에서의 판소리사는 이루어져 있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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