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이상의 소설 『날개』 속의 두 공간, ‘방’과 ‘거리’
3. 서정주의 시 작품 속 두 공간, ‘벽’과 ‘문’
3.1. 벽
3.2. 문
4. 나오며
5. 참고문헌
5.1. 단행본
5.2. 논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가 일본의 지배를 받던 1930년대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한 현대적인 삶이 형성되던 시기였다. 1920년대부터 이어진 카프문학은 이 시기에 1대 KAPF의 1·2차 검거와 1935년 KAPF의 해체로 자취를 점차 감추게 된다. 이에 반해 모더니즘 작가들은 점차 그 활동 무대를 넓히기 시작한다. 소설 『날개』를 집필한 이상 역시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다. 이 글에서는 이상을, 같은 시대에 작품을 창작했던 시인 서정주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이상의 소설 『날개』와 서정주의 시 「벽」, 「문」은 공통적으로 현실, 즉 외부 세계로부터의 고립과 내부 세계에서의 탈출을 꿈꾸는 구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구조를 토대로 이상의 소설 『날개』(2. 이상의 소설 『날개』 속의 두 공간, ‘방’과 ‘거리’)와 서정주의 시 「벽」, 그리고 「문」(3. 서정주의 시 작품 속 두 공간, ‘벽’과 ‘문’)을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공간적인 의식을 분석하고, 공간의 이동이 등장인물 혹은 시적 화자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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