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변화에 따른 남성무용수의 역활변화
- 최초 등록일
- 2016.04.12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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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주제를 정한 동기
II.본론
1. 시대 변화에 따른 남성 무용수의 역할 변화.
2. 시대를 대표하는 남성무용수
3. 현대와 과거 작품 비교를 통한 남성 무용수의 역할 변화 고찰.
1) 백조의 호수/ 메튜본의 백조의 호수.
2) 볼레로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를 정한 동기
저희 조는 볼레로,매튜본의 백조의 호수와 같은 남성 무용수들의 여성적인 모습을(성정체성을 의심할만한) 강조한 작품을 보고 그러한 작품이 나오게된 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조사하고자 하였습니다. 조사는 무용사를 3부분으로 구분하여 남성들의 역할변화를 조사하였고 무용 작품을 예로 들어 남성 무용수들의 표현적인 면의 변화도 살펴보았습니다.
1기
(16C)
루이14세와 귀족 , 무용수
여성은 관습적으로 춤을 추지 않음, 남성이 주역이고 대중의 관심을 받음
2기(17C~19C)
장 조르쥬노베르(1727-1810)
필립포 탈리오니(1804-1884)
안무가 주로 여성 직업무용수에 의해 공연이 이루어 졌고 남성무용수는 거의 무대에 세워지지 않음.
3기(20C)
세르게이 디아길레프(1872-1929)테드숀 (1891-1972)
미쉘 포킨 (1880-1942)호세리몽 (1908-1941)
찰스와이드만(1901-1975)루돌프 폰 라반 (1918~)
폴테일러 (1930~)모리스베자르 (1927-)
무용수이자 안무가, 공연연줄가,예술기획자,등등 남성의 안무가로서,연출가로서 예술기획자로서의 무용계 진출이 활발해짐
4기(21C)
머스 커닝엄, 존 버틀러, 앨빈 에일리,도널드 매킬, 앨윈 니콜레이즈 ,아담쿠퍼, 주역 무용수
안무가, 연출가, 공연기획자등
남성무용수가 주역을 맡는 경우가 급증하였고 남성무용수도 여성무용수 만큼의 메리트를 갖게됨
<중 략>
2) 볼레로
19세기 발레는 여성의 것 이었다. 남성 무용수들은 여성 무용수들의 천상의 이미지, 우아한 이미지를 위한 가벼운 움직임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했다. 주제와 이미지, 동작, 낭만발레가 지향했던 것들은 모두 여성 무용수들을 통해 표현되어졌다. 모리스 베자르는 현대 발레에 있어서 가장 도발적인 인물 중 한사람이다. 모리스 베자르의 안무적 특징으로 ‘남성들의 강렬한 관능미’를 들 수 있다. 남성적인 매력이 주를 이루는 근거로 베자르는 춤의 근원을 제시한다. 민속춤에서의 모든 춤들은 남성이 중심이 되어 추어졌고 여성은 단지 장식적인 움직임, 여성성을 더해주는 역할로서만 존재했다는 것이다. 베자르는 단순히 남성의 위치를 찾아준 것 뿐 아니라 강렬하고 유연하며 선정적인 남성상을 만들어 냈다.
참고 자료
매튜 본과 그의 날개 AMP / 앨러스테어 맥컬리 엮음 ; 이동우 옮김.
세계무용사,배소심/김영아 편저, 금광,1985년
서양 남성 무용사 , 백연옥/양선희 공저,삼신각,1995
21세기 전환기의 무용 변동과 가치 , 심정민, 현대미학사, 2007
발레와 현대무용 /서양 춤예술의 역사 , 수잔 오 지음 ; 김채현 옮김. 서울시공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