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독후감] 입센 인형의 집 발췌 요약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6.03.20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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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센의 [인형의 집]과 여성해방
2. 속박의 구조
3. 갈등
4. 사회적 도덕성 그 위선적 편견
5. 18세기의 남자와 여자
본문내용
1. 입센의 [인형의 집]과 여성해방
입센은 1928년 3월20일 노르웨이 남부 항구도시 센에서 출생했다. 입센의 초기 가정형편은 좋았으나 그가 7세 되던 1835년 집안의 몰락으로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졌다. 입센은 많은 작품을 썼는데 전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으로부터 중기의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가 사회극이라 불리는 「인형의 집」,「유령」, 「민중의 적」등을 발표했다.
「인형의 집」은 모두 3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센은 사실주의 희곡들을 통해 사회의 어두운 면, 위선과 위장, 무력 사용,속임수 등을 무자비하게 파헤쳤고 진실한 것과 자유를 끊임없이 요구하였다. 이제까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렇게까지 여성 해방에 커다란 의미를 준 작품은 없었다. 일찍이 동아시아에서도 1907년에 [인형의 집]이 초연되었는데 이 공연은 새로운 사상에 목말라 있던 아시아의 지식청년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또한 제국의 수도에서 입센을 경험했던 당시 중국과 한국 청년들은 입센이즘을 전파하는 전도사로 나서기도 하였다. 결국 도쿄의 초연으로 시작한 이 작품은 동아시아에 입센 열풍을 불러 일으켰으며, 노라이즘은 여성해방의 표상이자, 신여성, 신문화를 상징하는 일종의 아이콘이 되었다. 중국에서는 천두슈, 루쉰, 후스 등 ‘신청년’ 멤버들이 입센을 적극적으로 소개했으며, 한국에서는 1921년 중국문학자이자 소설가였던 양건식이 <매일신보>에 [인형의 집]의번역을 처음 연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25년에 한국에서 초연된 후 9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인형의 집]은 입센의 희곡 가운데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고 지금까지도 크게 호평을 받고 있다. 100년 전 동아시아 지역에서 ‘노라극’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 작품의 여주인공인 ‘노라’가 크게 조명을 받아왔으며, 현재까지도 노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작품을 걸작으로 만든 것이 단지 여성 해방이라는 관점과 ‘헬메르의 생활권 밖으로 걸어 나오면서 노라가 문을 사정없이 닫는 행위’ 같은 자극적인 연출에 불과했을까?
참고 자료
논문. 2015.홍재웅.입센의 극작술과 인형의집의 현대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