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서주의 역사적 의미
Ⅱ. 본론
1. 서주의 흥기와 건국
1) 서주의 흥기
2) 서주의 건국
2. 서주의 정치와 경제
1) 서주의 정치
2) 서주의 경제
3. 서주의 사회와 문화
1) 서주의 사회
2) 서주의 문화
4. 서주의 분열과 멸망
1) 서주의 분열
2) 서주의 멸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라와 상나라에 이어 세워진 주나라 왕조는 경제, 정치, 문화 각 방면에서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주나라 초기에는 백성들에 대한 착취의 상대적인 경감과 사회 질서의 안정 등으로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태평성대가 출현했다.
《시경》에 나오는 많은 주나라 시가와 수백 자에 달하는 서주 청동기의 명문은 문화 예술의 진수이다. 그러나 서주는 후기에 이르러 사회적인 갈등이 심해지고 여왕, 유왕과 같은 폭군들이 나타나 멸망의 길을 걷게 되었다. 양산췬 ∙ 정자룽, 《중국을 말한다》(중국, 신원문화사, 2008), p.20.
1. 서주의 역사적 의미
서주(西周) 역사 사료는 문헌과 고고학 자료로 나눌 수 있다. 문헌 가운데는 《시경》, 《주역》, 《좌전(左傳)》이 가장 중요하고, 고고학 자료는 유적, 실물 및 청동기에 새겨진 명문(銘文) 등 세 가지가 있다. 고대사는 자료가 적기 때문에 상세하게 재구성하기는 어렵고 대략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을 뿐이다. 다행히도 위의 자료들은 서로 대조해 보면 역사를 실증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주가 중국 역사에 가지는 의미는 그것이 화하(華夏) 체계의 최초 구성 형태라는 데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상나라는 확실히 중국 고대 중원에 있었던 대국이나 그 주변에 다른 세력들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하나라와 주나라는 상나라와 대치했다.
반면 주나라 왕실은 각처에 제후국을 봉해 하나의 거대한 봉건망(封建網)을 건립했는데, 이 봉건망 안의 사람들은 ‘제하(諸夏; 사방의 이족(異族)에 대한 중국 본토를 일컬음)’의 구성원이기도 했다. 이 문화 체계는 정치, 경제, 사회 및 신앙 등과 다양하게 연결되어 당시의 주류를 이루었다. 후에 서주가 멸망하고 정치적인 주권이 분산되었지만 문화상의 주류는 그대로 제하의 세계에 있었다. 제 환공(齊桓公), 진 문공(晋文公)이 그것을 지켰고, 공자가 그것을 해석했다. 향후 계속 발전한 중국 문화의 토대는 주나라에서 나타난 천명(天命)의 도덕관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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