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 인성론
- 최초 등록일
- 2016.01.19
- 최종 저작일
- 2015.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웃음 이론
3. 작품 설명
4. <이춘풍전> 줄거리
5. 풍자소설 <이춘풍전>에 나타난 웃음 이론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춘풍전>은 창작 연대와 작가 미상인 조선후기 소설로 풍자와 해학적인 표현으로 일관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표현 등으로 인하여 폭넓게 독자층의 애호를 받으면서 고전으로서의 가치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이춘풍전>은 희극적 흥미뿐 아니라 등장인물의 개성과 작품의 사회의식 및 풍자의 특이성으로 인하여 고전 소설의 마지막 시기를 장식할 만한 의의가 있는 작품으로 평가 받아왔다. 또한 한국 고전소설에서 가장 말기에 위치하여 신소설의 등장에 중간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시대적 의의가 큰 작품이다. 근래에 들어서도 텔레비전 드라마, 마당놀이 등으로 극화되고 있다.
그렇기에 문학사적으로 많은 가치를 지니고 많은 독자들의 애호를 받아온 <이춘풍전>이 어떻게 풍자소설로써 웃음 이론을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그 전에 웃음 이론이란 무엇인지, <이춘풍전>의 줄거리와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2. 웃음 이론
프랑스의 철학자인 Henri Bergson(베르그손)은 희극과 웃음을 사회적 관련에서 조명하려고 했다. 비극은 개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고 개인적 효과를 주며, 희극은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연결되어있고 이것은 사회적 치유효과를 가져오게 된다고 보았다.
베르그손의 웃음이라는 책 『Le Rire』를 보면 웃음에 대한 내용이 총 3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먼저 제1장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웃음, 즉 웃음에 대한 베르그손의 생각, 웃음관이 잘 나타나 있다. 웃음은 인간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대부분 그 어떤 무감각과 연결되고, 우리가 홀로 있다고 느낄 때 우리는 웃음을 향유할 수 없다는 웃음의 성격을 말해주고 있다. 즉 웃음은 몸으로 표현된 감정이며, 우리가 풍자하는 대상은 연민, 애정 등을 느끼는 대상에게 풍자적인 것이 나올 수 없다는 것, 웃음은 반항, 공감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자료사전, 『이춘풍전(李春風傳)』, 한국사전연구사, 1998.
심재경, 『<이춘풍전>의 사회학적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2.
은정희, 『이춘풍전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2.
이인영, 『<이춘풍전>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최혜진 옮김, 『이춘풍전』,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고전문학특강 수업자료 <웃음 이론>